종교개혁 자료
- 최초 등록일
- 2007.11.18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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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에 관한 자료
목차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루터: 믿음을 통한 죄 사함(루터, 라틴어 저작 총서, 1545)
1521년 보름스
황제, 루터를 반박하다.
루터와 에라스무스
1528년 베른 논쟁에서 제시된 츠빙글리의 주요 논제
장 칼뱅, 예정설
본문내용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6. 교황은 스스로 죄를 사할 수 없으며, 단지 죄가 하나님에 의해 사하여졌다는 것을 선언하거나 확증할 수 있을 따름이다. 기껏해야 그는 자신의 직권에 맡겨진 경우들에 있어서 죄를 사할 수 있을 뿐이다. 이러한 경우들을 제외하고는 죄는 그대로 남는다.
8. 참회에 관한 교회법은 오직 살아있는 사람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이며, 교회법 자체에 따르면 그 어떤 것도 죽은 자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20. 그러므로 교황이 모든 형벌의 완전한 사면을 말할 때 그것은 엄격한 의미에 있어서의 “모든” 형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자신에 의해서 부과된 형벌들만을 의미하는 것이다.
21. 따라서 면죄부를 설교하는 자들이, 교황의 면죄부에 의해 인간은 모든 형벌로부터 사면되며 구원받는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오류에 빠져 있는 것이다.
27. 연보 궤에 넣은 돈이 바닥에서 딸랑 소리를 내자마자 영혼은 연옥에서 빠져나온다고 설교하는 것은 하나님의 인정을 받은 것이 아니다.
34. 이 면죄부가 가져다주는 은혜는 단지 인간에 의하여 규정된 성례적인 “보속들”의 형벌들과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36. 진정으로 회개하는 그리스도인은 그 누구든지 형벌과 죄로부터 완전한 사함을 누리게 되는데, 이는 면죄부 없이 그에게 주어진다.
38. 그렇지만 교황의 면죄와 그의 특별사면을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이미 말한 대로 그것들은 하나님의 사면을 선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40. 참으로 통회하는 죄인은 자신의 죄들에 대한 형벌을 구하며 이를 달게 받는다. 그러나 면죄부의 만연은 사람들의 양심을 무디게 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형벌들을 미워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41. 교황의 면죄부는 사람들이 그것을 그릇되게 이해하여 다른 선한 행위들 곧 사랑의 행위들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설교하지 않으면 안 된다.
43.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고 곤궁한 사람에게 꾸어주는 사람은 면죄부를 사는 것보다 더 좋은 일을 행하고 있는 것이라는 것을 그리스도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5. 곤란에 빠진 사람을 보고도 그냥 지나쳐버리는 사람은 비록 면죄를 위해 돈을 바친다고 하더라도 교황의 면죄로 인하여 유익을 얻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를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그리스도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