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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생활] 한국의 의생활 (전통 의생활, 현대 의생활, 한국 의생활의 세계화)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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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1.19
최종 저작일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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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의생활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
(전통 의생활, 현대 의생활, 한국 의생활의 세계화)

목차

Ⅰ. 전통 의생활

1. 전통복식의 시대별 변화과정
(1) 삼국 이전시대의 의생활
(2) 삼국 시대의 의생활
(3) 통일신라와 발해의 의생활
(4) 조선시대의 의생활

2. 전통복식의 특징
(1) 형태의 아름다움
(2) 색의 아름다움
(3) 문양의 아름다움

3. 예복차림
(1) 관례옷 - 어린이가 어른이 되었다는 표식으로 행하는 의식에서 입는 옷
(2) 혼례옷 - 신랑, 신부가 결혼하는 날에 차려입는 옷
(3) 환갑옷 - 출생 60 돌을 맞는 환갑잔치 때 입는 옷

4. 전통복식 아름다움의 요소
(1) 한복의 선
(2) 재질
(3) 색
(4) 문양

Ⅱ. 현대 의생활

1. 현대 사회에서의 의복의 기능
(1) 사회적 기능
(2) 자기표현의 욕구 충족
(3) 여가 선용의 도구

Ⅲ. 한국 의생활의 세계화

1. 한복의 세계화

2. 한국의복의 현대와의 조화 그리고 미래
(1) 한국의복의 현대와의 조화
(2) 한국의복의 미래

3. 한국패션기업의 세계적 경쟁력을 위한 필수 요소

4. 한국패션기업의 세계적 대응 전략

<< 자 료 >>

1. 한복의 세계화 관련 동영상 자료
<동영상 자료 1>
<동영상 자료 2>
<동영상 자료 3>

2. 퓨전 한복 관련 사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전통 의생활
1. 전통복식의 시대별 변화과정
(1) 삼국 이전시대의 의생활
한국 복식은 선사시대에 이미 그 기본형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으며 그 기본 구조는 상하가 분리되는 형식으로, 유(저고리), 고(바지), 상(치마), 포(두루마기)를 중심으로 하여 관모(모자), 대(허리띠), 화 또는 이(신), 버선을 착용하고 여기에 이식(귀고리), 경식(목걸이), 완식(팔찌), 지환(반지) 등 모든 복장 장식을 갖춘 문화 민족으로서의 복식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같은 우리의 기본적인 복식 구조는 민족사가 형성된 이래 수천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다. 다른 나라의 복식 문화가 들어와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바 있으나 거기에 동화되지 않고 고유의 미의식을 실현한 전통 한복 양식을 성립시켜 이어온 것이다.
(2) 삼국 시대의 의생활
삼국시대에 이르러, 국가의 규모와 구조가 복잡해지면서, 세세한 계급 차이가 생겨났다. 또한 사유재산이 생겨나면서 빈부의 격차가 심해지고, 부와 신분에 따라 계급의 차이가 현저해진다. 삼국시대에는 타국과의 접촉이 잦았는데, 외국 문물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지배계층의 복식에 외국의 복식양상이 응용되었다. 반면 서민층은 상대적으로 외래 복식을 접할 기회가 적었기 때문에 의복의 기본형을 유지하였고, 이런 움직임은 조선시대까지도 이어진다.
고구려의 의생활
고구려의 고분 벽화에 보면 남녀 모두 엉덩이까지 내려올 정도로 긴 저고리를 입었다. 소매는 통소매이며 저고리의 곧은 깃, 소매 끝, 도련 같은 데에 선을 대었고,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여며 입었다. 여밈의 고정은 허리띠를 둘러매고 있는데, 대부분 앞에서 묶었다. 이 모양은 상하 모든 계급에 공통된다.
여자 저고리도 남자 저고리와 같은 형태였으나 저고리의 길이, 소매 끝, 깃의 모양이 다양하게 바뀌었다. 긴 저고리와 짧은 저고리가 함께 착용되었다. 고구려 벽화에 나타난 바지는 남녀 모두의 기본적인 하의로서, 겉옷으로 또는 치마 아래에 입었다. 신분에 따라 바지의 폭, 길이, 색을 구분했다. 신분이 높은 귀인들은 통이 넓은 바지를 입었다.

참고 자료

이경자, 우리옷의 전통양식,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차용준, 전통문화의 이해, 전주대학교출판부,2000.
박명희, 한국의 생활문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2003.
손미영, 글로벌 관점에서의 한국패션산업, ksi 한국학술정보 (주)
이일, 현대미술의 시각, 미진사
한순자, 서양복식 문화사, 예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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