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호장룡 영화 해석
- 최초 등록일
- 2007.11.20
- 최종 저작일
- 2007.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영화해부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와호장룡의 기본적인 내용과 극중인물들의 성격,
무협영화에 대해서 상징성 배경등
여러가지 자료들을 포괄적으로 담아봤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무협영화
1. 무협영화란 무엇인가?
2. 무협영화 와호장룡(虎藏)
Ⅱ. 와호장룡(虎藏)
1. 와룡장호가 되지 못한 와호장룡
2. 성격분석
3. 도교, 유토피아
Ⅲ. 상징적 도구
1. 청명검
2. 옥빗
Ⅳ. 두 가지 사랑
Ⅴ.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Ⅰ.무협영화
1. 무협영화란 무엇인가?
무협영화란 무(武功)와 협(俠義)이 있는 영화를 말한다. 다시 말해 무협영화란, 중국의 독특한 무술인 쿵푸나 격투방식을 가지고 중국 무협정신을 가진 협객의 형상을 이야기로 구성해낸 것으로 협의를 실천하는 기본 도구로써 무공이 개입된 영화라고 해석해도 될 것 같다. 가장 근대적인 비주얼 양식과 중국 고유의 민간 정통에 뿌리를 둔 협 문화의 특성이 어울어진 가장 중국적인 장르, 오락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중국민족정신이 체현된 장르.. 이것이 무협이다.
2. 무협영화 와호장룡(卧虎藏龙)
시기 구분
특징
첫 번째 시기
(1920~1940)
‣ 중심지: 상하이
‣ 대표작: 불타는홍련사 (외 다수 280여편)
‣ 사회구조: 1931년 국민당 영화검열위원회➙ 무협영화 상영금지
‣ 특징: 서사구조, 인물, 동장, 주제면에서 초보적인 수준
두 번째 시기
(1950~1970)
‣ 중심지: 홍콩
‣ 대표작: 황비홍, 협녀 (외 다수 2000여편)
‣ 사회구조: 중화인민공화국수립이후, 무협영화 무협소설등 무협예술의 공식적인 창작 금지
‣ 특징: 선과 악의 뚜렷한 대립, 복잡하지만 정밀한 서사 구조, 인물의 다양성
세 번째 시기
(1980년대 이후)
‣ 중심지: 중국 전지역
‣ 대표작: 소오강호, 동방불패, 신용문객잔, 와호장룡
‣ 사회구조: 개방정책의 실시, 무협관련 제재의 해소➙ 홍콩, 타이완등에 영향
‣ 특징: 주제, 인물, 플롯, 무공등 이전시기의 무협영화와는 다른 차별. 관객들의 호응.
무협영화 범주 안에서 와호장룡의 위치는 어떠할까? 먼저 무협영화의 시기구분을 나눠보자면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다.
무협영화 구분에 있어서는 세 번째 시기에 속하며, 그 독립적인 지지나 위치도 있어 보인다. 실로 학계에선 2000년 와호장룡 이후론 볼만한 무협영화가 없다고 하는 실정이라고 한다.
내용면에선 어떨까? 무협영화는 무(武功)와 협(俠義)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와호장룡은 무협영화의 정의에 충실하고 있지 않은 것 같다. 무(武功)는 있으나 협(俠義)을 다루고 있지는 않기 때문이다. 와호장룡은 무(武功)와 남녀 간의 사랑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강호의 법칙 등 협(俠義)이 보이긴 하나 그 영향력이 미비한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 자료
유재원. [신화로 읽는 영화, 영화로 읽는 신화] 까치, 2005.
한국중국근현대사문학학회.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2006.
중국어 검색엔진 바이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