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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의 현대적 의미

*무*
최초 등록일
2007.11.22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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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레포트는 유학의 현대사회에서의 의미를 재조명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가치관의 소통 가능성.(즉. 학문의 본질이 현대적 의미에서 소통이 가능한가?)
모든 문화체계는 “가치관”을 핵심으로 한다. 중국문화의 주류인 “유학”도 가친관이 핵심이다.
(여기서 말하는 가치관은 일종의 “기준” “평가준칙”이다.)
가치체계 측면에서 주도적 의미를 갖는 기본원칙이 존재하는데, “인도의 관념” 속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공자는 “인(仁)”을 주장 ☞ 사람에 대한 사랑(愛人)을 “인”으로 정의
▶맹자는 “성선설”을 주장 ☞ 심리적사회적 측면의 “인정(어진정치)” 으로 전개
▶송나라 “한유”는 “박애로 이끌고 인으로 가르친다”라는 견해로 인도원칙을 구체적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반해 서양 철학자는 “정의”의 원칙을 고찰 하였다.
▶플라톤- 내재적인 덕성에 입각하면 정의는 이성등의 여러 측면 사이의 합리적인 위치로.... 외재적인 원칙에 입각하면 정의는 “자신의 일을 하면서 남의 위치를 넘보지 않는 것”
즉. “사회가 각 개개인의 요구에 참견해서도 안되고 개개인 사시에서도 서로간의 간섭은 안 된다”라는 의미를 가진다.(자유의지권리강조)
▶아리스토텔레스- 정의를 각 개체마다 얻고 싶은 것은 얻어야 한다. 즉. 서로의 권리에 대한 상호존중을 말한다.
정의의 원칙은 “이익의 공정분배”와 관련되며 이것이 없으면 건전한 사회 건립이 어렵다고 보았다
현대사회는 단지 서로간의 권리 법리적인 관계로써의 존중에만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서로간의 존재의미 뿐만 아니라 항상 단편적이고 인간이 목적이라는 규정도 항상 모호하다.
합리성을 재건하고 건전한 사회형태로의 전환을 위해 유가의 인도원칙은 중요한 정신자원이 된다.(정의원칙+인도원칙 균형하에 합리적 사회)
▶인도의 원칙- 자기의 존재의미+상호간 존재가치 확인(자기완성과 타인완성의 통일을 중시)
공자曰 “자신을 닦아서 다른 사람을 편하게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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