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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모더니즘과 종교 다원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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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1.23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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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 모더니즘과 종교 다원주의 입니다.
조금 전문적이고 어려운 내용이기는 하나 쉽게 이해 하실수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고 꼭 에이+ 받으세요ㅋ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2.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다원주의

Ⅲ.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종교 다원주의
1. 종교 다원주의의 정의
1) 기독교 절대주의
2) 포용주의
3) 종교 다원주의
2. 포스트모던의 신학적 다원주의

Ⅵ. 종교 다원주의와 종교간의 대화의 틀
1. 종교간의 대화의 틀
2. 종교 대화에서의 다원주의 이론
3. 종교간의 대화와 공존을 위한 다원주의적 입장
1) 종교간 대화 유형
2) 종교간 대화를 위한 규칙
3) 종교적 대화의 필요성

Ⅴ. 종교 다원주의 문제점과 종교 대화의 과제
1. 종교 다원주의의 실생활에서의 문제점
1) 신앙의 근거와 논리에 따른 문제
2) 구원 내용과 구원 체험의 동일성에 대한 문제
3) `궁극적 실재`의 유일성과 그 체험의 동일성에 대한 문제
2. 종교간 대화의 다원 상황 속에서의 그리스도교의 과제

Ⅵ.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세계는 탈권위적, 다윈적, 상대주의적 사고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사회이다. 이런 형상은 과학, 철학, 문화, 예술, 사회, 정치 등 각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심지어 종교에서도 각 종교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용인하고 수용하고자 하는 다원적, 상대적 사고가 등장하고 있다. 이것은 기독교 신앙의 절대성과 성서의 절대적 권위를 주장해온 기독교에는 심각한 물음과 도전이 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정황 아래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 한국사회의 각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 대항하여 일어난 새로운 정신적 사조로서, 다가오는 21세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조이다. 보수주의적 시각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을 후기 현대의 자유주의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반드시 자유주의자들의 전유물은 아니다. 막스 테일러 같은 해체주의자도 있으나 현대 가톨릭 신학자 한스 큉(Kong)같이 온건한 입장을 취하는 자도 있고, 미국의 과정신학자 그리핀(Griffin) 같이 현대주의의 메카니즘에 반대하면서 유기체적 사상을 강조하는 자도 있고, 린드벡(Lindbeck) 같이 후기 현대사회에서 기독교의 정체성을 다시 발견하고자 시도하는 신루터교 신학자도 있다.
특히 포스트모더니즘의 종교 신학이 우리 한국에 상륙하여 그동안 신학계에 많은 문제를 야기하였다. 종교다원주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종교 사상이기도 하다. 종교다원주의 신학은 이미 한국의 감리교 신학대학교에서 크나큰 물의를 빚어내었다. 종교다원주의 신학은 한국의 신학자들 가운데서도 한국기독교학회를 중심으로 하나의 세력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아래 종교적 대화는 어떤 종교인이 타종교인과 대화할 때 자신이 신봉하는 진리나 규범 체계를 포기해야 한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만일 어떤 그리스도인이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고 받아들이는 것을 포기한 채로 다른 종교인과 대화한다면 진정한 종교 대화에 이를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이미 그리스도인임을 포기한 것이기에 종교인으로서의 대화는 성립이 안 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영한, “포스트모더니즘 신학과 종교다원주의”, 철학과 신학 학술지, 1997.
변선환, “종교 다원주의와 한국적 신학”, 학장 은퇴 기념 논문집, 1992.
양정환, “포스트모던(Postmodern) 시대의 신앙변화와 기독교교육”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2004.
이찬수, 「위르겐 몰트만이 보는 유대교와 그리스도교」, 1992.
이문규, 「종교다원사회와 그리스도교」, 1994.
유정원,「존 캅의 그리스도 중심의 다원주의」, 1994.
R.파니카,「종교간의 대화」, 서울: 세광사 1989.
윤이흠, 「종교 다원주의에 대한 경험적 접근」,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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