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구스티누스의 교양교육론 연구:자유교양교과의 형성 과정을 중심으로 논문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7.11.24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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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양교육론 연구:자유교양교과의 형성 과정을 중심으로 논문 요약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우구스티누스 시대의 교양교육
1)세속학문의 수용
2)자유교양교과의 성립
3. 교양지식의 성격
1)지식의 인식론적 이해
2)교양지식의 보편성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교양교육은 개인이나 사회의 즉각적인 필요성과는 상관없이 인간 본연의 이성을 연마하거나, 인간답게 살기 위해 교양을 습득하는 교육을 의미하였다. 그러므로 교양교육은 유용성에 기초한 실용교육과는 구별되는 교육활동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우리 인간의 가치는 이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지적 능력에 있다. 그러므로 지식의 중심이 되는 교양교육은 교육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교육이 그 자체를 위한 것이라면 그것은 진실로 교양적이다.
교양교육의 의미를 ‘Liberal’(자유)이라는 단어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Liberal은 라틴어 Liber(자유) 또는 Liberi(자유인)와 직접 관련되는 표현으로서 교양교육의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그리스의 자유시민은 생계유지를 위해 필요한 육체노동으로부터 벗어나있었다. 그 말은 생계유지를 위해 그것에 얽매여있을 필요 없이 지식의 실용적 가치에서 자유롭다는 의미인 것이다.
그렇게 발전해 온 교양교육이 현대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던 시기, 즉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와 중세 기독교 문화에 어떻게 계승되어왔는지, 어떻게 구체화 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보람된 일이다. 또한 세속화를 두려워했던 초기 기독교인들이 정신적 갈등을 느끼면서도 세속학문을 맹목적으로 거부하지 않고 교양교과의 형성에 기여한 바를 추적해 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초기 그리스.로마 시대의 기독교인들은 내세성이 강했기 때문에 그 당시 문화와는 잘 맞지 않았다. 당시 로마인들은 자신들의 문화에 굉장한 자부심이 있었고, 세계인으로서의 로마인이 된다는 것은 로마문화의 획득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교육이 유일한 길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