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학습과 탐구학습
- 최초 등록일
- 2007.11.24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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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방법및 교육공학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입니다
목차
1. 발견 탐구 학습에 관한 이론
2. 발견˙탐구를 위한 교수-학습의 유형
3. 발견·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4. 발견·탐구학습을 위한 평가방법
본문내용
1. 발견 탐구 학습에 관한 이론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의 기본적인 가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방법이다. 발견·탐구학습이란 학생들이 지식획득의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가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이나 사회를 조사하는 데 필요한 탐구능력을 몸에 배게 하고, 인식의 기초가 되는 개념의 형성을 꾀하고, 다시 새로운 것을 발견․탐구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르려고 하는 학습활동을 말한다. 발견과 탐구라는 용어가 명확히 구분되어 정의되는 것은 아니며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이 두 가지는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할 수 있다.
1) Dewey의 탐구이론
‘반성적사고는 탐구를 촉진한다.’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탐구의 기초는 사고이고 사고는 결국 탐구로 이어진다는 말이다. 여기에서 반성적사고란 문제상황을 가설의 설정과 검토를 통해서 해결하려는 통제된 사고이다
-사고과정의 단계
① 암시 : 우리가 문제에 부딪쳤을 때 즉각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해야 할 일’ 또는 ‘잠정적인 답’의 암시이며, 다소 가설적인 성격을 가진 것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출발점이다.
② 지성화 : ‘느껴진 곤란’을 ‘해결해야할 문제’ 또는 ‘해답이 발견되어야할 문제’로 전환하는 활동으로 막연한 문제사태의 성격을 명료화 하는 일이다.
③ 가설 : 지성화 과정을 통하여 나온 잠정적인 문제의 답이다. 가설은 암시에 비해 지적인 답변이며 잠정적인 것으로 검증을 위한 관찰이나 자료수집 활동의 지침이 된다.
④ 추리 : 가설을 성정한 다음 그 가설을 검증하기에 앞서 검증결과를 예견하는 일이다.
⑤ 검증 : 증거에 의해서 설정된 가설의 확실성을 밝히는 활동으로 실지 실행이나 관찰 또는 가설이 요구하는 조건을 갖춘 실험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참고 자료
백영균 외,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6.
변영계,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0.
변영계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3판』, 학지사, 2007.
조규락 왜, 『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학지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