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사이버 중독 PPT
- 최초 등록일
- 2007.11.25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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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의 사이버 중독의 내용을 PPT로 만든 것 입니다.
전체적으로는 사이버 중독을 다루고 있고, 그중 청소년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게임중독이 좀더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관련기사와 뉴스링크, 사진, 관련조사기관의 표와 자료 등 모두 첨부 되어있구요,
PPT 넘길때 변하는 효과처리인 애니메이션 완벽히 되어있어요~
저희 조가 이걸로 1등해서 모두 A+받았어요 :)
다운받아보시면 절대 후회없으실 꺼예요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버중독의 이해
2. 사이버중독의 실태
3. 사이버중독의 원인
4. 청소년과 사이버중독
Ⅲ. 결론
- 사이버중독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2)통신(채팅) 중독
- 현실도피의 수단으로 사이공간에 빠져드는 것으로. 익명성이 보장되기에고민이나 욕망을 솔직히 드러낼 수 있고 매번 새로운 상대를 만날 수 있으며,스트레스 해소, 새로운 이성을 만나기 위해, 성적욕망을 충족하기 위해 채팅에 빠지게 된다.
→ 이러한 채팅중독은 청소년기의 언어생활에 악영향을 미치며, 번개를 통한
불건전한 만남의 위험성이 있다.
(3) 음란물 중독
청소년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중독으로,청소년기에는 성에 대한 왕성한 호기심으로어른의 통제를 받지 않고 쉽게 구할 수 있는컴퓨터 음란물에 쉽게 빠져 들게 된다
→ 컴퓨터 음란물은 청소년으로 하여금, 계속 그 장면을 떠올리게 되는 연상 작용을 경험하게 하여 학업에 지장을 받게 되고 성충동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하게 되며 모방 성범죄를 증가하도록 한다
(4) 리셋증후군(Reset syndrome)
컴퓨터 작동이 느려지거나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때 리셋(reset) 버튼을
누르면 초기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처럼, 현실생활에서 어려운 상황에
부딪혔을 때 모두 없애버리고 다시 시작하는 리셋이 가능하다고 착각
하는 현상
.
.
.
[3] 사이버중독의 원인
2. 청소년이 컴퓨터 게임에 빠져드는 원인
(1) 어려운 단계에서 아슬아슬하게 게임이 끝나게 되면 아쉬움과 함께그 게임을 정복하고자 하는 승부욕으로 끝까지 도전하게 된다.
(2) 청소년기에 생길 수 있는 파괴본능을 게임을 통해 만족시킬 수 있다.
- 현실의 공격성이 게임을 통해 해소될 수 있다.
(3) 게임을 통해 가상공간의 파워 맨 이 될 수 있다.
- 게임을 통해서 캐릭터에게 부여된 막강한 힘을 소유함으로써자신이 파워 맨 이 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4)일정한 규칙이 없다
(5) 현실도피의 낙원이 될 수 있다.
(6) 게임 속 가상공간에서 또 다른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7) 사회가 컴퓨터 게임의 스타를 만들고 있다.
- 프로 게이머의 등장
그러므로 청소년의 게임 중독은, 인터넷 발달로 인한 중독성이 강해진 컴퓨터 게임자체의 요인과, 청소년들의 현실에서 갖는 낮은 효능감, 충족되지 못하는 그들의 욕구와 해결되지 못한 심리적인 문제,그리고 컴퓨터 게임 스타를 만드는 사회적인 분위기 등에서 그 요인을 찾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청소년의 사이버문화에 관한 연구: 사이버공간 이용실태를 중심으로」.
고금수. 2002. 공주교육대학원
「인터넷활용과 중독성에 관한 연구(대전지역, 중고등학생 중심으로)」.
김춘기. 목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이버문화가 농촌지역 청소년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김현숙. 2004. 동양대교육대학원.
「사이버공간에서의 청소년행동특성」. 한국간행물 윤리위원회. 2000.
「청소년의 사이버문화」. 한국청소년 상담원. 1999.
「국내인터넷, 컴퓨터 등의 사이버중독 실태조사」.
강만철, 오익수, 김형근, 김건웅. 2001. 목포해양대학교.
「아동과 청소년의 공격성에 대한 연구」. 고미영. 1998.
「인터넷 중독증」. 킴벌리 영. 나눔의 집.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