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와 한국의 이데올로기
- 최초 등록일
- 2007.11.27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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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 사회를 지배하는 관념으로 질서관념만큼 핵심적인 것은 없다. 그 사회가 공산주의, 사회주의, 자본주의 사회, 그리고 민주주의와 권위주의(전체주의) 사회 중 어느 것에 속하는지 물론이고,선진국인지 후진국인지, 또는 어떤 발전방향과 전략을 추구하고있는지 등이 모두 그 사회에 어떤 지배적인 질서관념이 자리잡고있느냐에 달려 있다. 사회가 복잡할수록 인간행동과 상호작용을조성할 질서의 필요성과 중요성도 커지는 것은 당연한 아치나, 사회가 복잡다단해진는 정도에 비례해 사회를 규율하는 질서마저 따라서 복잡다단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복잡한 사회일수록 질서체계는 더욱 간명해져야 한다.
목차
[서 론]
[본 론]
Ⅰ. 이데올로기란 ?
Ⅱ. 한국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
1. 지배 이데올로기
2. 지배이데올로기 재생
1) 분단국가의 형성과 이데올로기 지형의 재편 산의 역사적 과정
2) 4.19와 5.16 : 전도된 이데올로기 지형
3) 종속적 발전의 시기 : 지배이데올로기 구성의 확립
3. 민중운동의 성장과 `해방`의 전망
1) 이데올로기와 `해방`의 의미
2) 전망과 과제 : 민중운동의 성장과 해방의 이념
4. 다니엘 벨 『이데올로기의 종언』
5. 정보화 사회론에 내포된 이데올로기적 성격
[결 론]
Ⅲ. 한국 사회의 현실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사회를 지배하는 관념으로 질서관념만큼 핵심적인 것은 없다. 그 사회가 공산주의, 사회주의, 자본주의 사회, 그리고 민주주의와 권위주의(전체주의) 사회 중 어느 것에 속하는지 물론이고,선진국인지 후진국인지, 또는 어떤 발전방향과 전략을 추구하고있는지 등이 모두 그 사회에 어떤 지배적인 질서관념이 자리잡고있느냐에 달려 있다. 사회가 복잡할수록 인간행동과 상호작용을조성할 질서의 필요성과 중요성도 커지는 것은 당연한 아치나, 사회가 복잡다단해진는 정도에 비례해 사회를 규율하는 질서마저 따라서 복잡다단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복잡한 사회일수록 질서체계는 더욱 간명해져야 한다.
사회가 복잡해진다는 것은 되돌려 말하면 인간이 그만큼 더 무지해질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 제한된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을뿐인 인간이 복잡한 사회생활 속에서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고 다른 사람에 유익이 되고, 다른 사람의 목적의 성취가 자신의 목적달성을 좀더 용이하게 해주는 방식으로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가 매우 기능적인 사회가 되어야 한다. 사회 구서원들의 선택과 행동의 자유를 최대한 확보해 주고, 이들이 창의성과 다양성을 한껏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을 크게 넓혀 주어야 한다. 복잡한 인위적 질서체계는 이것과 상극으로 사회의 효율성을 감소시키고 불공평을 증대시킬 뿐이다.
오늘날 거의 모든 국가에서 법률과 규제가 수적으로나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 추세같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그것의 내용이나 성격 및 양상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마디로 말해 자생적 질서의 존재화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사회와 그렇지 못해 인위적 질서를 우선하는 사회가 이 면에서 크게 대조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서구의 민주선 진국의 경우 주로 민주적이고 자생적인 질서의 심화와 확장선장에 서 법률과 규제의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면, 많은 개도국에서는 계획주의적 사고 속에서 특정 목적과 결과를 실현해 내려는 의도에서 비롯되는 법률과 규제가 양산되어 경향을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현대사회와 이데올로기 / 노병철 지음 / 인간사랑 / 2000년 03월 01일
=분단과 한국 사회 / 김동춘 지음 / 역사비평사 / 1997년 10월 01일
=이데올로기 / 데이비드 맥렐런 * 구승회 옮김 / 2002년 02월 28일
=자유주의와 한국 사회 / 신일철 외 / 한국경제 연구원 / 2001년 10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