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폴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
- 최초 등록일
- 2007.11.27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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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철학 시간에 발표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아폴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
◎그리스 예술의 특징
◎아폴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
◎아폴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관의 조화.
본문내용
◎아폴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
니체는 그리스 예술의 비극에 관한 의문에 추적을 시작해 그리스에는 기원과 목적에 따라서 조형예술가의 ‘아폴론적 예술’(빙켈만이 말한 `그리스 예술은 고귀한 단순함과 고요한 위대함`을 뒷받침 함)과 음악이라는 비조형적 ‘디오니소스적 예술’로 구분한다고 이야기 하고, 이들 사이에 대립적인 이중성에 결부되어 예술이 발전되어 왔다고 생각했다.
◎그리스 예술의 특징
그리스인들은 예술을 `테크네` 즉, 합리적 제작 규칙을 가진 모든 활동으로 인식하여 회화, 조각뿐만 아니라 학문, 수공 활동까지 포함 시켰다. 그들은 시를 광기와 영감의 산물로 인식하여 예술이 아니라고 평가 하였는데 여기에는 음악, 무용, 연극 등의 분야도 포함된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을 통해 시의 합리적인 제작 규칙을 설명함으로써 비로써 시는 ‘테크네’의 영역으로 인정받게 된다.
▷아폴론적 예술
조형예술에 관련된 예술
마야 세계의 아름다운 가상현실
빛, 태양의 신
이성, 조화, 통일 중시
▷디오니소스적 예술
음악적 예술
마야세계의 현실의 잔혹함
고통, 덧없음, 욕망
포도주, 축제의 신
◎아폴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
※디오니소스적 지혜
아폴론이 마야 세계를 만들어내고 가상의 아름다움에 취하지만 디오니소스는 개체화 자체가
고통이라는 것, 이 땅에 행동하는 개체로 태어난 것 자체가 고통의 근원이라는 가혹한 삶의 진리라는 지혜를 가르쳐 준다.
참고 자료
『미학오디세이』 진중권 휴머니스트
『비극의 탄생』 니체,김대경 역 청하
『동서고전 200선 해제 3』 반덕진 가람기획
www.mail.daum.net/hanmail/mail/Viewmail.d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