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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와 환경(생태계)- 현대 환경 문제에 대한 불교적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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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1.28
최종 저작일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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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환경위기에 대한 불교적 시각에 대하여 정리한 글입니다.
환경 위기를 바라보는 불교의 입장입니다.

목차

序論
Ⅰ. 문제제기
本論
Ⅱ. 현대 환경 위기의 원인
1. 인간중심적 사고
2. 상호의존적 연관성의 부정
Ⅲ. 환경문제에 대한 불교의 이론적 근거
1. 선형인과율과 상호인과율
2. 인드라망의 생태계
3. 나와 우주는 한 몸
Ⅳ. 환경 위기의 불교적 해결방법 : 연기법과 자비
結論
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본문내용

Ⅰ. 서론 : 문제제기
전지구적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환경위기의 심각성에 대한 문제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환경 위기의 뿌리는 대기오염과 토양오염과 같은 표면적인 문제가 아니라 생활양식이나 철학과 같은 인간 개개인의 내면적 문제로 소급되고 있다. 생태계 파괴가 기본적으로 인간의 욕망이라는 내면적 문제로부터 비롯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환경문제를 초래한 지배적인 세계관의 핵심적 오류는 자연을 지배하려는 인간의 욕망과, 인간과 자연을 분리하고 인간의 일방적 통제를 고집하는 인간중심주의라고 할 수 있다.
문제의 본질이 이처럼 가치관과 내면적 인식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근본생태론에서는 의식과 세계관 수준에서의 변혁에 초점을 맞추고 세상을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이끄는 사회적•경제적 변혁을 지향하고 있다. 환경문제의 근원을 철학적 이유에서 찾고 있기 때문에 생태철학자들은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는 처방은 철학적 관점을 근본적으로 바꿀 때에만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이런 이유로 인해 생태철학자들은 지난 300년 동안 인간의 인식세계를 지배해 온 세계관과 가치관을 대처할 새로운 생태적 패러다임을 추구한다. 환경위기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새로운 형이상학적, 인식론적, 종교적, 심리학적, 윤리적 원칙들을 수반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환경위기의 문제가 철학의 문제로 확장되면서 동양적 사유와 종교전통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 같은 추세는 전 지구적 환경위기를 초래한 것은 다름 아닌 인간중심주의에 근거한 이원론적 서양사상이 전통이라는 데 근거한다. 따라서 환경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오늘날의 현대적 문명을 조형해 낸 가치관과 철학을 극복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이런 연장선상에서 동양정신이나 종교를 통해 생태적 대안을 모색하려는 움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 불교는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지혜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곧 연기적 세계관에 입각한 자비적 생활관으로 요약된다. 때문에 환경위기의 문제는 연기와 자비 및 상호의존과 상호존중의 삶을 강조하는 붓다의 가르침과 긴밀하게 상응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고영섭, 《》<불교생태학의 이론적 근거>,
2. <지식기반사회와 불교생태학>
3. 유정길, 《환경보전》<환경문제를 바라보는 불교적 안목의 출발>, 1993-4.
4. 강성경, <청소년을 위한 환경윤리와 원불교 은사상>, 원불교 출판사, 1994.
5. 백남석, <불교환경연대 명사 초청강의 내용-부처님의 가르침과 생태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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