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조의 부진공론과 제논의 역설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7.12.04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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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승조의 부진공론과 제논의 역설을 정리하고 이것에 대한 나의 의견을 정리한 리포트
아직까지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부진공론과 제논의 역설에 대해 좀더 쉽게 다가가고자 하였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부진공론의 내용
2) 부진공론에서 말하는 유 뮤에 관한 내 생각
3) 제논의 역설
4) 제논의 역설에서 말하는 운동부정에 관한 내 생각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승조는 산시성 장안 출생으로 가난하여 소년시절부터 서사가로 고용되어 생계를 꾸려나가는 동안에 유교와 역사의 고전에 통할 수 있게 되었는데, 특히 노장사상을 좋아하였다. 그러나 노자의 도덕경(道德經)도 흡족하지 못하다는 생각을 느꼈는데, 유마경(維摩經)을 읽고서 환희가 넘쳐나 불문에 귀의하여, 20세 무렵에는 벌써 장안에 그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때마침 구자국의 구마라습이 고장에 왔다는 말을 듣고 찾아가, 인도 용수계의 대승불교를 공부했다. 401년 구마라습이 장안에서 후진 왕의 명을 받고 국가사업으로 불전의 대번역과 강술을 시작하자, 그의 가장 훌륭한 제자로서 활약하였기에 승략, 도항, 승예와 함께 구마라습 문하 사철로 일컬어진다.
물불천론(物不遷論), 부진공론(不眞空論), 반야무지론(般若無知論), 열반무명론(涅槃無名論) 등을 담은 그의 논문집 조론(肇論)은 대승의 공(空)사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보여준 것으로서, 뒤의 중국불교에 큰 영향을 끼쳤다.
부진공론은 중관철학의 공사상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서술한 논문으로 유명하다. 여기서 는 승조의 부진공론에 대한 정리, 요약을 통해 공에 대한 의미를 알아보고 내 생각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1) 부진공론의 내용
부진공론은 유(有)와 무(無)의 대립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만물은 한 쪽으로는 있는 것이 아니고 다른 한 쪽으로는 없는 것이 아니다.(萬物果有其所以不有 有其所以不無)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록 있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있는 것이 아니다. 또한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록 없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없는 것이 아니다.
참고 자료
논문 : 승조 『조론』 연구 :물불천론, 부진공론, 반고무지을 중심으로 (조윤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