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노자의 도덕경, 정치철학과 형이상학을 중심으로
열심히 쓴 졸업논문입니다 :)
목차
Ⅰ. 道德經(도덕경)에 대한 오해와 편견들
Ⅱ. 老子의 《도덕경(道德經)》과 그의 哲學
1. 老子의 생애
(1) 백과사전에서
(2) M. Kaltenmark 글(李鍾麟 옮김)에서
2. 老子의 《도덕경(道德經
(1) 구성적 특징
3. 노자의 철학
(1) 노자의 형이상학
(2) 노자의 정치철학
(3) 노자철학의 영향
Ⅲ. 노자와 도덕경에 대한 재인식 : 신언부미, 미언부신
*참고문헌 및 사이트
* 주
본문내용
기원전 6세기부터 5세기 전후에 동양에서는 거의 비슷한 시기에 세 명의 위대한 사상가가 나타났다. 이는 중국의 노자, 공자 그리고 인도의 석가모니이다. 이들의 사상 조류는 유,불,도 3교(三敎)라고 일컬어지며, 동아시아 문화 전체에 영향을 끼쳐 이른바 동아시아 문화권을 형성하였으며 동아시아 문화의 상징이 되었다. 특히 춘추 말기 이후 도교는 중국 민중, 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동양 3교(三敎) 중에 하나인 도가(道家)의 가장 중요한 기본 경전인 《노자(老子)》는 그 주제 때문에 ‘도덕경(道德經)’이라고 불리면서, 중국 고전 가운데 인류에게 가장 많이 회자되고 연구되어온 경전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기실 《노자(老子)》는 지금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극단적으로 상이한 평가와 오해를 받아왔다. 특히 ‘무(無)’, ‘무위(無爲)’, ‘무사(無事)’, ‘무욕(無慾)’, ‘불언(不言)’ 등 텍스트에 자주 등장하는 부정적인 언사 때문에 《노자(老子)》는 부정적․소극적 허무주의 혹은 염세적․은둔적 성격의 철학으로 해석되었다. 심지어는 권모술수를 획책하는 책이라는 악의적인 평가도 있었다.
《노자(老子)》(이하 《도덕경(道德經)》으로 통칭)는 오천여자의 시 속에 도(道)와 덕(德) 그리고 무위의 철학을 담고 있으며 동양 형이상학의 단초를 보여주는 철학적 사유와 함께, 춘추전국시대의 혼란한 현실 속에서 인간과 자연의 모습을 규명하고 삶의 길을 제시함으로써 평안과 화합을 이루고자 했던 노자의 실천적 고뇌가 담겨있다. 이처럼 동양의 형이상학의 보고(寶庫) 《노자: 동양 형이상학의 보고》노자, 임헌규 옮김, (서울:책세상, 2005)
일 뿐 아니라 동양의 윤리적 핵심사상인 도와 덕에 대해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가절하 되는 면이 다소 있어 아쉬울 따름이다.
참고 자료
김교빈, 《동양철학 에세이》, 김교빈, (서울:동녘, 2003)
김홍경, 《삶의 기술, 늙은이의 노래, 노자》(서울:들녘, 2003),
노자, 《노자: 동양 형이상학의 보고》,임헌규 옮김, (서울:책세상, 2005)
노자, 《노자(신완역)》, 김학주 역, (서울:명문당, 2002)
노자원전, 《도덕경》, 오강남 풀이, (서울:현암사, 2002)
레이먼드 M. 스멀리안, 《도는 말이 없다》, 박만엽 옮김,(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0)
박영규, 《도덕경 읽는 즐거움》, (서울:이가서, 2005)
소공권, 《중국정치사상사》, 최명․손문호 옮김(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유택화 주편,《중국정치사상사(하)》, 장현근 옮김(서울: 동과서,2002),
이경숙, 《완역 이경숙 도덕경》 (서울: 명상, 2004)
정대철, 《노자의 마음으로 도덕경을 읽다》, (서울: 한얼미디어, 2004)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