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라쿠(아름다움에 대한 갈증)
- 최초 등록일
- 2007.12.05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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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전통예능(분라쿠,노오,가부키,스모,다도)문화중 분라쿠에 관한 글입니다.
이 레포트의 제출과 ppt자료를 만들어 발표하였는데 일본사회학에서 A+을 받았습니다.
일문학과 전공수업이나 혹은 일본관련 교양을 수강하는 학생들이라면 이 자료가 분명 좋은 도움이 될꺼라 확신합니다.또한 분라쿠와 대비하여 한국의 꼭두각시등의 문화와 비교하였습니다.
목차
Ⅰ.서언 (글을 시작하면서)
1.분라쿠(문락)의 선정이유
2.분라쿠의 개요
Ⅱ.분라쿠의 역사와 종류,그리고 판소리와의 비교
1.분라쿠의 역사와 종류
2.판소리와의 비교
Ⅲ.분라쿠의 구성
1.태부(다이유)
2.샤미센
3.3.인형견い (인형을 다루는 자)
Ⅳ.분라쿠의 인형
1.인형에 관한 개요
2.의상
3.카시라(かしら) - 인형의 얼굴
Ⅴ.분라쿠 대표작들과 내용 그리고 한국의 꼭두각시
1.가쓰라가와 렌리노시가라미 [계천련리책](외 총6편)
Ⅵ.결어
본문내용
Ⅰ.서
이번 일본사회론이라는 수업을 듣기전에 막연한 일본에 관한 궁금증과 생각들이 바탕이 되어 호기심으로 수업을 듣게 되었다.
일본이라 하면 대부분 세인들이 생각하는 대표적인 것들은 일본은 세계 경제규모2위의 경제대국이다,자살율이 높다,직업에 관한 귀천의식이 한국보다 엷어서 오래된 기업과 장사꾼들이 많다(장인정신)등과 오타쿠와 히키꼬모리 그리고 자위대등 많은 요소들이 있을 것이다.
허나 이러한 것들은 지엽적인 일본의 이슈들이고 거시적으로 우리가 문제를 삼아야 할 부분은 바로 동북아시아에 있어서 한국,일본,중국 등의 핵심국가들의 특징들을 파악하고 대한민국은 이들과의 관계를 잘 조율하여 국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1.분라꾸의 선정 이유
일본사회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여러요소들을 들수 있다.그 중에는 경제적인 요소들,문화적인 요소들,사회적인 요소들 등 수없이 많을 것이다.
솔직히 말을 하자면 나 뿐만 아니라 우리 조원들 모두는 법학,공대등 일본에 관하여 이곳에 계시는 일본전공 교수님들뿐만 아니라 일본어과 학생들에 비하면 지니는 지식이 매우 협소하고 편협하다고 할 수 있다.
허나 아직 학부생이고 교양수준에서 최대한의 발표 준비를 하였다.
분라꾸는 300년전부터 시작된 일본의 전통 인형극이다.이것은 일본에서 문화적인 부분을 차지하고있는 요소중 하나라고 생각되는데 일본전통인형극을 통하여 일본인의 사고와 문화등 부분을 살펴보고 이해하기 위하여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분라꾸의 개요
일본이 세계적으로 자랑하는 전통 무대예술로서, 서민을 위한 성인용 인형극이며 가부키[가무기]·노[능]와 함께 일본 3대 고전예능분야로 꼽힌다. 에도시대에 처음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교토[경도]와 오사카[대판] 지방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11세기경에는 각지를 떠돌아다니며 인형을 부리는 사람들을 구구쓰마와시[괴뢰회사]라고 하였으며, 당시는 손발이 없는 원시적 형태의 인형을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일본대중문화
김필동 | 새움 | 2001.02.01
-일본문화원
-문락:분라쿠(일본의 전통연극 3)
김학현 | 열화당 | 1995.11.01
-google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