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와 광고
- 최초 등록일
- 2007.12.07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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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시대에 광고환경의 변화와 그에 대한 대처등을 조사하였다.
목차
1. 광고환경 변화에 있어서 소비자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2. 광고환경 변화에 있어서 시장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3. 광고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 서술하라.
4. 유비쿼터스,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사회,유비쿼터스 광고에 대하여 서술하라.
5. 광고가 인간과 사회를 위한 것이어야 하는 이유를 서술하라
6. 광고 목표에 대하여 서술하라.
7. 유비쿼터스 핵심기술 강의 내용을 요약하라.
8. 광고가 문제해결력 이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서술하라.
9. 각각의 광고환경분석 내용이 왜 광고 기획서에 반영되어야 하는지 서술하라.
10. 강의 중 예시한 CF광고 4편에 대하여 좋은 점과 나쁜점을 서술하라.
본문내용
1. 광고환경 변화에 있어서 소비자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현대의 소비자를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FLOW(흐름)’ 이라 칭할 수 있다. 즉, 계속해서 변한다는 뜻 이다. 개성이 강한 이들은 남들과 똑 같은 것을 싫어하며, 자기만의 독립적인 혹은 독창적인 부분을 가지길 원한다. 또한 합리적이라 표현되는 과거의 소비패턴과는 달리 이들은 자기 자신만의 느낌을 충분히 살리는 방향으로 소비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한 제품을 선택함에 있어 과거에는 가격대비 기능 위주로 구매를 해왔다. 하지만 요즘에는 디자인이라는 요소가 소비자들의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친다. 비록 기능이 타 제품에 비해 조금은 모자라지만 디자인이라는 요소가 소비자들에게 어필 됨 으로 써 또 다른 구매 가치를 창출하는 시대가 된것이다. 이것의 성공 케이스로는 미국 애플사의 아이팟 시리즈를 들 수 있다. 애플이 MP3P 시장에 들어 설때만 해도 시장은 이미 유수의 전자기업들이 서로 팽팽하게 시장을 지배하고 있었다. 이런곳에서 특별한 독창적인 하드웨어 기술조차 가지지 못한 애플이 성공하리라 믿는 사람은 스티븐 잡스와 그의 애플사 직원들 말고는 별로 없었다. 하지만 몇 개월 후 애플사의 아이팟은 없어서 못 팔정도로 큰 흥행을 하게 된다. 분명 하드웨적으로만 본다면 동 기간에 출시된 제품들에 비해 기능면에서는 조금 뒤쳐졌다. 하지만 애플은 자신들의 강점인 디자인에 승부를 걸었다. 즉, 요즘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슬림&심플 을 읽은것이다. 애플의 아이팟은 얇고 작으면서도 터치 휠이라는 재미있는 디자인 요소를 가미 시켰다. 터치 휠이란 기존의 누르는 버튼 식과는 달리, 기기위에 손가락을 데고 움직이기만 하면 원하는 방향으로 선택과 이동이 가능하게 만든 애플의 기술이다. 이 터치휠은 아이팟의 디자인의 핵심이라고 할수있다. 이렇듯 기능 위주의 제품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을때,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무기로 시장에 진출한 애플은 소비자들에게 신선함을 주기 충분했다. 이러한 신선함은 곧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시켜 소위 붐이라 일컬어 지는 ‘ 아이팟 신화’를 만들어 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