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07.12.08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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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 사상의 이해 과목에서 한국의 성리학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성리학의 정의
2. 성리학의 수용
3. 최초의 주자학자와 한국의 성리학
4. 양반사회의 통치이념화
5. 한국도학(韓國道學)의 본질(本質)
6. 이기론의 성립
7. 심성설 위주의 이론탐구
8. 성리학의 특성
본문내용
1. 성리학의 정의
성리학은 그 발흥 시기와 대표적인 학자 및 그 경향에 따라 명칭이 다양하다. 송학(宋學) 명학(明學) 정주학(程朱學) 육왕학(陸王學) 성리학(性理學) 이학(理學) 도학(道學) 심학(心學) 등이 그것이다. 다만 세분될 경우 이 중의 송학 정주학 성리학 이학 도학이 한 계통의 경향으로 간주되고, 명학 육왕학 심학이 다른 한 계통으로 간주 분별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성리학이란 용어가 예로부터 즐겨 사용돼 왔듯이 정주계의 이학이 크게 발달하였다.
성리학이라는 용어는 ‘생명의리지학(性命義理之學)’의 준말이다. 이 용어의 의미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성리학은 심성의 수양을 과거 어느 유학보다도 철저히 하면서, 동시에 규범 법칙 및 자연법칙으로서의 이(理)(또는 性, 이른바 의리)를 깊이 연구하여 그 의리의 의미를 완전하게 실현하려는 유학 중의 하나이다. 한 마디로 하여 존심양성(存心養性)를 지극히 중요시함으로써 종래의 유학을 형이상학적으로 재구성, 발전시킨 것이다. 사상적으로는 도와 불, 특히 불교의 영향을 받고 그 불교를 극복 하려는 의도에서 발흥하였기 때문에 불교적인 사상 경향과 체계를 닮은 유학이라 하여 지나친 말이 아니다.
2. 성리학의 수용
성리학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시기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이것이 중국 송에서 발흥할 무렵, 즉 고려 인종대를 전후한 시기(11~12세기)부터 알려지지 않았나 생각 된다. 당시 고려에서는 송의 서적을 빈번하게 수집해 들었고, 외교 경로를 통해 대학자가 송에 가는 한편 중국 사신들이 고려에 빈번히 들어왔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여러 성리학자들이 심성의 수양을 위해 지극히 중요시 하는 중용의 용어가 특별히 이용되고 있으며, 고려 예종떄 왕의 임석하에 행해지던 대신들의 경전 강론의 분위기를 가리켜 삼강오상지교와 성명도덕지리가 만당에 가득한 것이었다고 하는 글을 보면, 성리학은 중국에서 발흥 성장한 것과 때를 거의 같이하여 수용되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성리학이 적어도 송학 내지 정주학으로서 대성된 것은 주희의 학문적 공헌이 있은 뒤의 일이므로, 충렬왕 때부터 이루어진 셈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