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와 낭만주의
- 최초 등록일
- 2007.12.09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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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개관, 주요 작가소개.
목차
Classicism
1. 정의
2. 고전주의 문학
3, 고전주의와 고전주의 문학의 특징
4. 주요 작가와 작품
1) 괴테
2) 단테
Romantisicm
1. 정의
2. 낭만주의 문학
3.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
4. 주요 작가와 작품
1) 키츠
2) 위고
3) 바이런
참고문헌.
본문내용
Classicism
1. 정의
조화 ·균정(均整) ·명석(明晳)함을 추구하는 고대 그리스 ·로마의 예술사조로 르네상스 시대의 고대 그리스 ·로마 고전에 대한 심취에서 비롯하였다. 이것은 당시 사람들의 이성을 존중하는 경향과 부합되어 17세기에 문학 분야, 특히 프랑스 희곡문학에서 전형적인 형태로 꽃피워(P.코르네유, J.B.라신, 몰리에르 등), 곧 유럽 전역에 파급되었다(J.드라이든, A.포프, G.E.레싱 등).
2. 고전주의 문학
고전주의 문학의 본보기가 된 것은 당시 유럽이 알고 있던 유일한 이교문학(異敎文學)인 그리스 ·로마의 문학이었다. 그리하여 이탈리아에서는 호머나 베르길리우스를 본떠 아리오스토는《광란(狂亂)의 오를란도》(1516)를, 타소는 《예루살렘 해방》(1575)과 같은 서사시를 썼고, 사포와 핀다로스를 모방하여 페트라르카의 서정시가 읊어졌으며, 고대극(古代劇)을 흉내낸 비극과 희극이 만들어짐과 동시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詩學)》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기운이 프랑스에 전해지자, 특히 17세기에 접어들어서는 때마침 패권을 확립하려던 절대왕제(絶對王制)의 정치적 분위기의 영향을 받아 고대의 걸작에서 각 문학 장르의 법칙을 유도해 내어 그 법칙에 따라 창작함으로써 명작을 만들 수 있다는 교조주의적(敎條主義的)인 생각이 강해져서, 문학작품의 어떤 틀을 만드는 일이 성행하였다.
문학 장르 가운데 가장 존중된 것은 장편 서사시와 비극이었으며, 소시편(小詩篇)은 저급으로 취급되었고 희극이나 우화시(寓話詩) 등은 그 중간으로 취급되었다. 이와 같은 문학이론은 1610년경부터 60년에 걸쳐 프랑스에서 완성되었는데, 그 이론에 따라 몰리에르, 라신,
참고 자료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3 : 로꼬꼬, 고전주의, 낭만주의」. 아르놀트 하우저 저, 백낙청 외2인 역. 창작과 비평사. 2000
「문예사조, 그리고 세계의 작가들1」. 김영걸, 이억배 저. 두레. 1999
「영국 낭만주의 꿈꾸는 시인들」. 김명복. 동인. 2005 (바이런, 키츠 부분)
「낭만주의」. 제라르 르그랑 저, 박혜정 역. 생각의 나무. 2006
「두산세계대백과」. 두산백과편집부.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