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불교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12.10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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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사회학 관점에서 불교에 대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불교란 무엇인가
ⅰ. 초기불교(붓다 활동기 ~ 사후 100년경)
1. 시대적 상황
2. 붓다의 일생과 불교의 탄생
3. 초기 불교 교단의 형성과 성격
4. 초기 불교의 가르침
Ⅱ. 인도불교의 역사
1. 분열하는 불교교단
2. 아쇼카왕의 불교전파
3. 대승불교로
4. 밀교화되는 인도불교
5. 이슬람교에 의해 쇠퇴하는 인도불교
Ⅲ. 불교의 가르침
ⅰ. 사성제와 팔정도
ⅱ. 삼보(불, 법, 승의 세 가지 보배)
ⅲ. 평등과 무차별의 불교승가
Ⅳ. 남방불교
1.상좌부 불교
2. 상좌불교의 현황
3. 상좌불교의 동남아시아 전파
Ⅴ.북방불교
1.중국불교
2.일본불교
3.베트남 불교
Ⅵ.밀교와 현교의 차이
Ⅶ.달라이라마를 정점으로 하는 티벳 불교와 라마교
Ⅷ.불교의 갈등과 새로운 양상
ⅰ.불교의 갈등과 세계적인 양상
ⅱ. 불교의 새로운 양상
본문내용
Ⅰ. 불교란 무엇인가
‘불교(Buddhism}`라는 (영어식) 용어가 서구 학자들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300년 전의 일에 불과하다. 그것은 약 2500여 년 전부터 존재해온 범(汎)아시아적 종교전통을 일컫기 위해 고안되었다. 그러나 편의상 받아들여져 통용된 ’불교‘라는 용어는 그 내용상의 풍요성으로 인해 하나의 일치된 정의에 도달되지는 못해왔다. 뷸교는 B.C 6세기경 탄생된 이후 지금까지 약 2500년이라는 긴 세월을 거치는 동안, 지역적 확장은 물론 그 자신의 내적 체계에 있어서도 수많은 변화를 경험해왔다. 사실 불교 고유의 진리는 일반인들에게 쉽게 이해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붓다 사후, 그의 가르침은 경전으로 집대성되었으나, 후대에 전승되면서 방대한 양의 주석서들이 산출되었다. 이와 병행하여 해석자의 입장에 따른 다양한 종파들이 형성되어, 불교는 많은 다양한 경전과 사상들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오늘날 불교는 자신의 체계 안에 일견 모순돼 보이는 여러 요소들을 나란히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붓다(Buddha)’의 이름을 중심으로 응집되어 있는 사상․실천․조직들을 총칭하고 있다. 불교 고유의 용어로 표현하면 불교는 그 창시자로서의 불(佛,Buddha), 그의 가르침인 법(法,dharma), 그리고 그를 따르는 공동체인 승(僧,samgha)이라는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 있다. 불교는 기독교나 이슬람과 같이 붓다라고 하는 역사적 인물을 그 창시자로서 갖고 있으며, 붓다가 깨달은 우주와 삶의 진리는 그의 교설을 통해 보편적 호소력을 지닌 종교의 토대가 되었다. 또한 그의 가르침은 단순히 붓다 자신의 각성에서 끝나지 않고 그를 따르는 무리가 형성되게 됨에 따라 실질적인 종교의 모습으로 구체화되었던 것이다.
ⅰ. 초기불교(붓다 활동기 ~ 사후 100년경)
초기 불교는 붓다에 의해 불교라는 한 종교가 탄생한 시기부터 붓다의 입멸 이후 100여 년 후의 2차 결집시기까지를 일컫는다. 붓다의 생몰 연대에 대한 학계에서의 정확히 일치된 견해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B.C 5~6세기경의 인물로 추정하고 있다. 이 무렵의 불교는 아직 소규모의 한 종교단체에 불과했지만, 불교역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여러 특징들이 형성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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