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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종교』 : <죽은 시인의 사회>와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을 중심으로

*명*
최초 등록일
2007.12.10
최종 저작일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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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 종교』
ㅡ<죽은 시인의 사회>와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을 중심으로

두 영화를 예로 들어 인간과 종교에 관한
나의 생각을 서술함.
영화의 내용, 두 영화의 시사점을 통한
<인간과 종교>라는 문제에 접근함.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인간과 종교』
ㅡ<죽은 시인의 사회>와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을 중심으로



서론

인간과 종교의 문제를 생각할 때면 제일 먼저 머리에 떠오르는 것이 <학문(공부)>과 <깨달음>이라는 두 문제의 연관관계이다. 인간은 무엇 때문에 공부를 하는가? 그리고 인간은 왜 종교를 가지며 믿고자 하는가? 이러한 질문을 받았을 때 나 자신은 무엇이라고 대답할 수 있을까. 무지함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학문(공부)에 열중하는 것이며, 나약한 존재인

(중략)

본론
(중략)
영화의 내용부터 살펴보면 이렇다.
빽파이프 연주를 앞세우고 교기를 든 학생들이 강당에 들어서면서 1859년에 창립된 명문 웰튼 고등학교의 새학기 개강식이 시작된다. 이 학교에 새로 전학 온 토드(Todd Anderson: 에단 호크 분)는 어린 신입생들과 마찬가지로 두근거리는 가슴을 숨길 수 없다. 이 학교 출신인 키팅 선생(John Keating: 로빈 윌리암스 분)이 영어 교사로 부임한다. 그는 첫시간부터 파격적인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오늘을 살라`고 역설하며 참다운 인생의 눈을 뜨게 한다.

(중략)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이라는 제목이 시사하듯이 영화는 불교의 선(禪)사상을 근간으로 우주에 대한 존재론적 통찰의 과정을 참선을 하듯 시종일관 진지한 자세로 그리고 있다.
이 영화에서 표면적인 주인공은 혜곡, 기봉, 해진이라는 세 스님이지만, 그러나 이들만이 실제 주인공은 아니다. 이 작품상에 나타나는 모든 사물들,

(중략)

결론

이상에서 살펴본 두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와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은 결국 내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의 의미를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끔 한다. 학문을 하는 이유, 즉 교육을 받으며, 혹은 누군가를 가르치는 목적과 아울러 종교에의 기대임도 사실은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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