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딕양식에 관한 내용
- 최초 등록일
- 2007.12.10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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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딕 건축물 이외 의상및 음악 등 여러가지를 조사한 레포트
목차
고딕양식의 요소들
-고딕양식의 구조체계
건축형태
내부공간
첨두형 아치 (Pointed Arch)
본문내용
건축구조
-고딕양식의 구조체계
고딕양식의 구조제계는 서양건축사를 통해서 구조적역학적 문제를 가장
완벽하게 합리적으로 해결
고딕이전의 양식에서 이미 사용되었던 첨두형 아치, 리브 보울트,
플라잉 버틀레스를 완벽하게 상호결합시킴으로서 합리적인 구조체계를
완성
건축형태
수직성의 표현
-내외부 입면의 첨두형 아치, 플라잉 버트레스, 종탑, 첨탑 등이 형태적으로 수직성을 표현 -이러한 수직성은 신에 대한 앙고심과 종교적 열망을 표현
구조미의 표현
-리브 보울트, 첨두형 아치, 플라잉 버트레스, 기둥 등에 의해 구성된 유기적구조체를
내외부 입면에 그대로 노출 -입면에 노출된 구조체를 통해 하중의 유기적 전달체계를 시각적으로 인지하고 구조에 의한 미를 느낌
외벽의 장식
-하중의 합리적인 분배로 인한 개구부 면적의 증가로 장식대상의 내부벽면이 로마네스크 양식에 비해 감소 -대신에 외벽을 성상을 주제로 한 정교한 정교한 부조(Relief)로 장식
내부공간
수직성과 수평성
-이전시대의 장축형 교회으 내부공간에 형성된 수평축에 고딕시대에는 수직축을 첨가
-높은 천장과 첨두형 아치, 리브 보울트에 의해 각 구조단위(Bay System)마다 수직방향의
수직축을 형성
-입구에서 제단에 이르는 수평축이 수직축들을 공간적으로 통합
상승감과 신비감
-벽체가 하중으로부터 해방되어 고측창을 넓게 형성하고 착색유리(Stained Glass)로 장식 -넓은 면적의 착색유리 고측창을 통한 빛의 충분한 채광으로 내부공간에서 상승감과 신비감
발생
-상승감과 신비감이 내부공간의 종교적 분위기를 조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