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교과서에서 색과 관련된 단원의 분석 및 계열성에 따른 재구성
- 최초 등록일
- 2007.12.11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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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미술교과서에서 색과 관련된 단원의 분석 및 계열성에 따른 재구성
목차
Ⅰ. 주제 선정 이유
Ⅱ. 교과서 분석
Ⅲ. 교과서 비판
Ⅳ. 계열성에 따른 단원 조직
Ⅴ. 교과서 재구성
본문내용
Ⅳ. 계열성에 따른 단원 조직
1. 3학년 교과서에서의 10색상환 개념 도입 문제
1) 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한 학습이 비형식적이고 우연적인 학습과 구별되는 중요한 측면은 학습 경험이 선별된다는 데에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조직된다는 데에서도 찾을 수 있다. 조직이 없으면, 학습 경험은 학습자들에게 혼돈스러운 것, 우연적인 것으로 지각되어 학습의 효율성과 효과성 떨어진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아동들의 발달적 특징을 반영하는 조직 원리들을 우선적으로 사용해야한다.
듀이는 교육을 경험의 재구성이라고 보며, 학습자는 경험을 통하여 세상을 이해하고 계속 새로운 의미를 구성해 간다고 보았다. 따라서 모든 학습은 아동 자신의 흥미나 목적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야 하며, 일상생활과도 관련이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피아제는 발달단계를 전조작기(1-6세), 구체적 조작기(7-11세), 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로 나누고 각 단계에 맞는 표현양식을 각각 작동적 표현양식, 영상적 표현양식, 상징적 표현양식으로 구분하였다. 작동적 표현은 실제 행함으로써, 영상적 표현은 실제의 모형이나 그림을 통해서, 상징적 표현은 공식이나 언어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피아제는 특히 아동은 발달 특성상 감각 운동적 또는 영상적 수준에서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의미 있게 경험하여 나간다고 하였다.
이러한 학자들의 이론을 종합해보면, 결국 모든 경험은 아동 개인의 현재적 삶의 경험에서 출발하여 교과의 경험으로 이어지도록 조직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즉, 모든 학습 경험을 조직할 때 아동들의 삶의 경험 영역 내에서 학습 재료를 가져오고, 점진적으로 교과의 경험 세계로 접해 나가도록 하는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2) 재구성
3학년에서는 학생이 자신과 관련된 환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색을 관찰할 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함으 로써 색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참고 자료
ㆍ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미술. 교육인적자원부.
ㆍ초등학교 미술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