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궁중문학과 풍속이라는 수업에서혜경궁 홍씨의 한중록에 대하여 연구해 본 것으로
한중록 기일의 내용, 영조실록, 궁중문학과 풍속 등에 대하여 알아본 내용입니다.
궁중문학에 대하여 공부하는 학생과 사학과 학생들의 과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 봅니다.
목차
Ⅰ. 서론 …………………………………………………… p.2
Ⅱ. 한중록에 관한 내용적 고찰 ………………… p.2~p32
1. 내용분석 ……………………………………………p.2~p9
1) 한중록 ……………………………………………p.2~p.4
2) 줄거리 ……………………………………………p.4~p.5
3) 주요사건 ………………………………………………p.5
4) 한중록 其一의 등장인물 ………………………p.6~p.9
2. 궁중 문화와 풍속 …………………………… p.10~p.26
1) 과거제도……………………………………… p.10~p.12
2) 질병 ……………………………………………p.12~p.17
3) 임신과 태교 ………………………………… p.17~p.21
4) 궁중법 …………………………………………p.22~p.26
3. 한중록과 영조실록 비교 …………………… p.27~p.31
1) 조선왕조실록 비교 ………………………………… p.27
2) 본문의 내용과 실록 비교 ………………… p.27~p.31
Ⅲ. 요약 및 결론 …………………………………………p.31
본문내용
Ⅰ. 서론
한중록(閑(恨)中錄)은 혜경궁 홍씨(惠慶宮 洪氏)의 작으로 우리문학상에서 작자와 창작 시기(1795년)를 정확히 알 수 있는 몇 안되는 작품으로 일명 한중만록 한중록 한역본으로 읍혈록이라고도 불린다.
총 4편으로 저자가 회갑을 맞던 해인 1795년(정조 19)에 친정 조카 홍수영(洪守榮)에 의해이 글을 쓴다 하였고, 그 후 67세, 68세, 71세 등 네 번에 걸쳐 글을 남겼다.
우리는 여기서 한중록의 많은 내용 중에서 40:10~53:7의 부분을 다루고자 한다. 발표에 있어 선택된 부분이기도 하거니와 이 부분에서는 한중록에서 볼 수 있는 궁중의 문화와 풍속을 엿볼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역사적 접근에 의하면 혜경궁 홍씨와 한중록은 노회한 정치가인 혜경궁이 쓴 자기 변명적 내용의 서적으로 보곤 한다. 그러나 한중록 기일의 이 내용에서는 혜경궁의 정치적 내용보다는 집안에 대한 자부심과 궁중내용을 다루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중록에 대한 연구함에 있어서 정치적이기 보다는 내용에 관한 궁중 문화와 풍습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해 보고자한다.
내용에 관한 고찰에 있어 한중록에 관해 살펴보고, 한중록에 등장하고 있는 주요 인물들,궁중 문화와 풍속의 내용에 있어서는 과거제도와 질병, 임신과 태교, 궁중법에 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또 이와 더불어 한중록의 진실성에 관한 문제는 그냥 넘어갈 수 는 없는 일이라 생각되어 한중록과 영조실록의 비교를 통해 짚어보기로 하겠다.
Ⅱ. 한중록에 관한 내용적 고찰
1. 내용분석
1) 한중록
⑴ 한중록의 장르
『한중록은 주관적 감정의 개입이 뚜렷하고, 사실이 구성의 중심이 되고는 있지만, 표현을 위한 허구적 요소가 강할뿐더러 독자에게 파도처럼 변화와 굴절을 통해 전달되어지는 표현기법을 감안하면 한중록을 古小說로 보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소재영,『한중록』,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1990
참고 자료
소재영,『한중록』,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1990
정은임,『한중록』. 이회문화사. 2002
김용숙. 『한중록 연구』, 한국연구원. 1983
신명호, 『궁중왕실의 의례와 생활, 궁중문화』2002,
김문식김정호, 『조선의 왕세자 교육』, 김영사, 2003,
신명호, 『조선의 왕』, 가람기획, 1998
신명호, 『궁중왕실의 의례와 생활, 궁중문화』2002
김문식신병주 『조선 왕실 기록 문화의 꽃, 의궤』, 돌베개, 2005
구인환,『인현왕후전』,신원문화사, 2003.
서울시사편찬위원회,『서울육백년사』.서울재정사, 2004.
김용숙,『조선조 궁중 풍속 연구』, 일지사,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