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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보고서)폴틸리히의 그리스도교사상사

*영*
최초 등록일
2007.12.12
최종 저작일
2006.11
7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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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교사상사-폴틸리히의 그리스도교사상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그리스도교 사상사
제 1장 그리스도교 신학의 예비
제 2장 학문으로서 신학의 시작
제 3장 서방의 그리스도교적 사고의 발전
제 4장 중세교회
제 5장 종교개혁과 카톨리시즘의 발전
제 6장 종교개혁자들의 신학
제 7장 종교개혁 이후의 프로테스탄트 신학의 발전

본문내용

그리스도교 사상사
제 1장 그리스도교 신학의 예비
교회가 간직하고 있는 교설은 도그마로 일컬어지고 있다.
조직신학의 과제는 교회가 이러한 문제를 너무 편협한 사고방식에 의하지 않고 다른방식으로해결해야했다. 신앙에 아우심을 품지 않는다면 훌륭한 그리스도교가 될 수 없다. 교의(도그마)는 그리스 철학에서 유래한 추상적 형식을 갖는 개념이라할지라도 교회의 삶과 헌신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하였다. 로마제국 시대에는 체제지배하에 교황제도를 이루었고 오늘날까지 고대로마제국처럼 온세계를 군주적으로 다스리려는 힘을 요구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도교 사상에 영향을 끼찬 것은 고전 그리이스사상이라기보다 헬례니즘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헬레니즘 시대의 철학자들은 철학뿐아니라 정치, 법률, 예술, 사회, 학문, 종교에 상관하였다.
그리스철학자들이 무너지고 회의주의학파, 플라톤적 전통, 스굴아학파, 전통주의로 이어졌다.
또, 헬레니즘 시대의 유대교는 경건한 종교생활을 실천하기 위해 매개적 존재의 중요성을 느껴 천사를 등장시켰으며 이교세계에서 남신과 여신을 끌어들였으며, 메시야를 추구하게 되었다.
이런 철학적 종교적 요소들이 그리스도교 신학의 길을 예비하였다.
제 2장 학문으로서 신학의 시작
그리스도교는 특별한 고발에 대한 답변이라는 형식으로 자기주장을 펼친 변증론자들이었으며 켈리우스는 그리스도교를 환상적 미신과 단편적인 철학의 혼합으로 보았다. 그는 성서의 역사적 문헌은 모순투성이어서 무엇도 입증할 수 없다고 보았다.
켈리는 예수가 부활했는 정을 공격했으며 켈리우스는 그리스도교 뿐 아니라 유대교에도 반강을 품고 있었다.
변증가시대(130-170년)
이 시대는 교회 외부로부터의 도전에 시달리던 시대인데, 이것은 황제의 박해를 말한다. 두 번째는 사회적 공격인데, 이것은 기독교 의식에 대한 오해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철학적 공격인데, 이것은 이교의 이론가들 (대표적인 사람은 Celsus이다.)의 공격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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