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과 연민
- 최초 등록일
- 2007.12.13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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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리학에서의 불안과 연민, 성경적 입장.
목차
Ⅰ. 불 안
1. 불안의 정의
2. 불안의 원인
3. 불안에 대한 학자들의 이해
4. 성경과 불안
5. 결 론
Ⅱ.연민
1. 연민의 개념 정의
2. 기독교적 연민의 개념 정의
3. 연민에 관한 기독교교육 형태의 재구성
4. 결론
본문내용
1) Freud
불안의 원인을 살펴보면, 프로이드는 「불안의 문제」라는 조그만 책에서 인간 성격에는 세 부분이 있다는 자신의 견해에 따라 이런 상태를 논했다. 그 세 부분들 중 하나는 즉각적인 만족을 요구하는 본능들로 이루어진 원자아(id)이다. 또 하나는 외부 세계를 알고, 인격이 현실과 계속 접촉하도록 하는 자아(ego)이다. 나머지 하나는 초자아(superego)로 옳고 그른 것에 대한 도덕적인 분별력이다. 프로이드는 다음 경우들에 불안이 일어난다고 했다.
2) Adler
Adler는 열등감에 의해서 불안이 나타난다고 보고 이러한 열등감은 사회집단에 소속되려고 하는 소속감을 저하 시킨다고 하였다. Adler는 불안을 정서가 아닌 성격특성으로 보았다. 따라서 불안은 사회적으로 유용한 일을 통해 해소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Adler는 불안이 인간의 열등감에 기초한 우월의 추구라고 하였다. 즉 다른 사람을 지배하는 수단으로서 우월이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3) Jung
Jung은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이라는 다른 수준의 두 가지의 무의식이 있는데 여기에서 불안은 집단적 무의식으로부터 비합리적인 힘과 심상에 의하여 개인의 의식을 침해하는 개인적인 반응이라고 하였다. 또한 인간의 인성 속에서 이성 이하의 수준으로 존재하는 고대적 인간 기능과 우리의 동물계통의 기능의 잔여물로서의 공포, 즉 집단적 무의식의 우성으로서의 공포를 불안이라고 하였다.
4) Sullivan
Sullivan은 불안을 대인관계 문제에서 찾고 있다. Sullivan에 의하면 불안은 대인관계의 세계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의 비난에 대한 우려에서 일어난다고 하며, 또한 타인의 비난에 대한 감지에서도 감정 이입 적으로 느껴진다고 한다. 불안은 자아를 억제시키고 다른 중요한 사람이 인정하는 그런 활동과 비난을 낳는 활동 사이를 구별하려는 욕구로부터 형성된다고 한다. 즉 Sullivan은 자아를 안정감을 유지하려는 역동으로서의 존재가 된다고 하며, 불안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한 경험들을 통하여 비난과 불안을 낳는 활동들을 배제하는 법을 배운다고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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