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17,18,19세기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7.12.13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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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7~19세기의 교육
목차
근대교육의 태동 : 17~18세기의 교육
1.실학주의 교육사상
3.자연주의 교육사상
4. 교육제도의 발달
근대교육의 발전 : 19세기의 교육
1.신인문주의 교육
2.계발주의 교육사상
3.국가주의 교육사상
4.헤르바르트의 교육학
5.프뢰벨의 관념론적 교육사상
본문내용
1. 실학주의 교육
르네상스 운동으로 표면화된 유럽의 근대정신은 17세기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질적인 변화를 겪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자연과학의 발달은 르네상스 운동을 통해서 되살아나고 종교개혁을 통해서 한층 강화된, 개인의 자발성과 자유로운 지적 탐구정신이 자연환경을 구성하는 물질세계를 탐구대상으로 삼은 결과였다. 근대적 방법론에 입각한 자연과학은 16세기 중반의 코페르니쿠스(Copernicus), 케플러(Kepler), 갈릴레오(Galileo)등의 위대한 과학자들을 거치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으며, 1687년 뉴턴(Newton)이『제일원리』를 저술함으로써 눈부신 발전의 절정에 이르렀다. 이들의 활약으로 자연법칙에 대한 지식과 자연에 대한 인간의 통제능력은 폭발적으로 증대되었고, 그로 인하여 17세기는 ‘자연과학의 세기’라고 평가받게 되었다. 자연과학의 방법론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함으로써 과학의 발전을 촉진하고 과학정신을 확산시키는 계기를 마련한 것은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의 경험론 철학이었다. 베이컨은 지식을 탐구하는 기존의 방법론인 연역법보다는 구체적인 사실들을 관찰하고 음미하는 데서 출발하여 일반적 법칙과 원리를 이끌어 내는 귀납법이 자연을 탐구하는 보다 타당한 방법임을 강조하면서 근대과학의 방법론을 정립했다. 르네 데카르트(Rene Descartes)의 합리론 철학은 또 다른 측면에서 자연과학의 발전에 공헌하였다. 그는 인간의 경험은 실성만 제시할 뿐이지 필연성과 보편타당성을 제공하지 못하므로 참된 인식은 오직 이성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자연과학의 발달과 그에 따른 사고방식의 변화는 인간 생활의 여러 면에 서서히 영향을 주게 되었다. 그러한 변화가 교육에 있어서는 ‘실학주의(realism)’이라는 이름으로 그 모습을 드러내었다.
실학주의 교육사조는 어느 날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니라 인문주의 교육운동이 전개되는 동안 서서히 형성된 것으로 인문주의자들은 고대 자유인들의 삶을 본받는 데서 중세의 절곡으로부터 벗어나고 이 세상에서 삶의 주도성을 회복하는 길을 찾으려고 했다. 실학주의는 인문적 실학주의, 사회적 실학주의 그리고 감각적 실학주의라는 이름으로 그 모습을 점차 바꾸어 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