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안-컴퓨터그래픽
- 최초 등록일
- 2007.12.15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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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학습지도안-컴퓨터그래픽<이론>
목차
Ⅰ. 교재관
1. 컴퓨터 그래픽 교과의 의의 및 교육목표
2. 컴퓨터 그래픽의 교과 내용
Ⅱ. 단원관
1.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2)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취지
Ⅲ.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 별첨 ; 발표 자료 - 파워포인트 >
본문내용
Ⅰ. 교재관
1. 컴퓨터 그래픽 교과의 의의 및 교육목표
컴퓨터 하드웨어의 급속한 발달은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디지털 환경으로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컴퓨터 그래픽은 산업 현장의 시뮬레이션과 애니메이션, 게임 등 디지털 문화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분야이자, 작업 효율성과 다양성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분야이다. 또한, 컴퓨터 그래픽은 파일 형태로 배포되는 영화나 IMT2000단말기로 표현되는 다양한 시각 정보 화면을 가능하게 하고, 웹페이지를 이용하는 ICT 활용 자료 등에서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하는 기술 분야이기도 하다.
따라서 미래 사회의 시각 정보 가공 기술인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컴퓨터 그래픽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그 중심적인 이론과 전반적인 제작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Ⅱ. 단원관
1.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 교과서명 : 컴퓨터 그래픽(2003년 3월 1일 초판 발행)
◦ 저작권자 : 교육 인적 자원부
◦ 편찬자 : 한국 교육 학술 정보원
◦ 발행인 : (주) 교학사
(2) 단원명
◦ 대단원 : Ⅰ. 컴퓨터 그래픽의 이해
◦ 소단원 : 1. 컴퓨터 그래픽의 발달 과정
2. 컴퓨터 그래픽의 시스템의 구성과 응용분야
2. 단원 설정의 취지
컴퓨터 그래픽이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그림이나 도형을 제작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이다. 인간은 말이나 문자로 이해하는 것보다 도형이나 그림을 통하면 보다 많은 정보를 단시간에 파악할 수 있다. 초기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은 수학적 결과를 그래픽으로 보여 주거나 입력된 이미지를 목적에 따라서 변화시키는 이미지 프로세싱의 수단으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하드웨어가 보급되면서 컴퓨터 그래픽은 단순한 시각화의 범주를 넘어서 여러 디자인 분양의 주요한 도구로서 응용되기 시작하였다. 현재 컴퓨터 그래픽은 통신 및 멀티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지식 정보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맡으며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 과정과 그래픽 시스템의 구성 요소 및 응용 분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