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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과 회상을 통한 문화학적 연구들이 역사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참고해보자.

*선*
최초 등록일
2007.12.15
최종 저작일
2007.12
4페이지/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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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사회는 문화라는 테두리안에서 많은 사람들이 서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문화는 그냥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기억과 회상이라는 장치를 통해 하나의 역사를 바라보면서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기억과 회상...
이러한 중요한 문제를 살펴보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회상과 기억에 대한 관심은 고대에서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으며 현재에는 문화학에서 하나의 학문적인 연구영역 중에 하나로 자리잡았다. 또한 매체가 발달하고, 역사와 문화에 대한 관심이 겹쳐지면서 더욱 더 관심의 정도가 커지고 있다. 인간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사회에서 과거에 대한 기억과 이에 대한 회상은 그 사회 전체 혹은 사회 속의 개인에 대해 좀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간주되었다.
즉, 현재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집단적, 개인적 문화현상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하고자 하는 움직임인 것이다. 현상 하나만을 가지고 그 문화를 이해하기 힘들며, 그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에서 궁극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이는 화상과 기억으로 구체화 된다. 결국, 시간에 따라 진행되는 개인 혹은 집단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회상과 기억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문화학 내에서도 관심이 증폭되었다. 이것을 보면서 앞으로 우리가 회상과 기억을 통해 문화학적인 관점에서 현재를 어떻게 봐야 할 것인지 개인적 기억회상과 집단적 기억회상의 차이와 함께 이해해 볼 것이다.

1980년 후반, 모 대학의 영문학 교수는 70년대부터 시작한 일이 있었다. 그것은 정신대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었다. 그는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정신대로 끌려갔다가 귀국하지 못한 배 모 할머니를 방문하였다. 이것이 바로 정신대 운동의 출발점이 되었고 정신대 문제를 사회적 여론으로 이끌어가는데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당시 오끼나와에 거주하고 있던 배 모 할머니가 한국여성이며, 정신대에 끌려갔다는 사실이 그의 증언으로 밝혀지면서 국내에서 더욱 더 활발해진 것이다.
이로 인해 많은 단체들이 생겨났고 하나 둘씩 정신대였던 할머니들이 모이면서 이들의 운동은 점차 확대되었다. 그러나 1990년 우리 정부가 일본에게 전쟁의 책임 문제를 거론했을 때, 이미 모든 보상을 끝냈다 했고, 그 후에 동경 지방 재판소는 정부간의 교섭에서 안된다 하더라도 한국 국민 개인은 일본 정부에 보상을 요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참고 자료

기억과 회상
*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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