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석인물화 -조선시대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12.15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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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석인물화의 개념과 도상을 살펴보고 조선시대의 작품을 살펴본다.
목차
도석인물화의 개념
도교의 등장배경과 유형
신선도[神仙圖]
수성도[壽星圖]
군선경수반도회도[群仙慶壽蟠桃會圖]
군선경수도[群仙慶壽圖]
파상군선도[波上 群仙圖]
불교의 등장배경과 유형
보제달마
조사도
한산과 습득
포대화상
나한도
조선 초기의 도석인물화
조선 중기의 도석인물화
조선 후기의 도석인물화
결 말
본문내용
도석인물화의 개념
도석인물화란 도교적 내용의 신선이나 도사에 관한 그림과 불교적 내용의 고승이나 나한상, 달마상, 관음상 등을 묘사한 그림을 말함.
선승화가, 직업화가, 문인화가 등 계층에 구분 없이 즐겨 다루어진 화목(畵目)으로 도교사상과 불교사상을 바탕으로 생성.
도석인물화가 도교와 불교에서 생성된 이유는 이들 종교사상이 가지는 공통점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 종교사상은 설화적(說話的)인 면과 종교적인 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
재난을 막고 복을 기원하는 마음에서 생성되었으며, 깨우침이나 선사(禪師)들의 수양방법의 하나로도 그려짐.
시기에 구애 받지 않고 꾸준히 제작.
불(佛), 보살(菩薩), 나한(羅漢), 신학(神學), 경변상(輕邊相), 선인(仙人), 도사(道士) 등의 내용을 채색이나 백묘법 등어떤 방법으로 그리든지 관계없이 모두 도석인물화라 함.
참고 자료
신중용, “도석인물화에 관한 연구 :조선시대 후기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