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류마케팅, 한류상품화의 새로운 시각

*태*
최초 등록일
2007.12.15
최종 저작일
2007.12
4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류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 스타에 집중된 한류마케팅을 지적하고 새로운 시각의 한류상품화를조사해보았습니다.
이걸로 수업에서 A+ 받았고, 창의적이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차

1.한류의 개괄적 설명 및 발표 방향
1) 한류의 시작과 현재까지의 진행
2) 한류의 개념 재정비
3) 바람직한 한류의 진행 방향
4) 지속적인 한류를 위한 노력
5) 외국 문화콘텐츠 성공 사례
6)‘마특신기’의 한류 상품화 방향

2.한국 음식
1) 삼겹살요리 전문레스토랑 ‘미스터 문태’의 기업목표
2) 환경분석
3) Market Segmentation
4) Targeting
5) Positioning
6)사례연구 : 벤치마킹의 대상 수라 (한식 중심의 채식 레스토랑)
7)기타 상품 : 세계의 대통령들이 먹었던 떡

3.무예부분
1) 문화컨텐츠의 개념과 속성
2) 무예의 상품화 - 국술
3) 국술이란?
4)시장기회분석(STP분석)
5) 4P전략

4. E-sports 분야
1) e-sports의 소개
가. e-sports 개념
나. e-sports의 의의
다. e-sports의 조건
라. e-sports의 종류
마. e-sports의 영역

2) e-sports의 현황
가. e-sports의 발전 과정
나. 국내 e-sports 현황 및 전망
다. 국내 e-sports 산업의 구조
라. 국내 e-sports의 문제점

3) e-sports의 한류화를 위한 방법
가. 국내 e-sports의 발전방안 모색
나. 성공적인 해외 프로스포츠의 벤치마킹
다. 적극적인 전략을 통한 시장 확대

4)우리가 생각하는 e-sports
5)관련기사 : 헤럴드경제 2006년 10월 4일

본문내용

한류의 시작과 현재까지의 진행
한류의 문화적 가치는 매우 크며, 아울러 사회적· 경제적 파급효과도 엄청나게 크다는 것은 누구다 다 인지하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한류가 가져다 준 가장 큰 효과는 바로 `대한민국에 대한 인식을 크게 바꿨다는 것일 겁이다. 사실 다른 나라와 민족들이 우리나라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그렇게 강하지도 않고 긍정적이지도 못했다. 일본 옆에 있는 조그만 나라, 분단국 등이 주를 이뤘고, 그나마 긍정적이라면 단기간에 경제성장을 이룬 국가 정도로 문화적인 측면에 대한 이미지는 거의 없거나 미미한 수준이었다.

90년대 중후반부터 한류가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그 시초는 사랑이 뭐길래라는 드라마가 중국인의 시선을 사로잡았고, 대만에서 댄스그룹 클론이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기 시작하면서 부터다. 90년대 중후반부터 불기 시작한 한류는 그 범위와 내용이 계속 확대되고 있고, 특히 2000년대에 들어서며 세계적인 문화콘텐츠 선진국으로 평가받는 일본에 우리 문화콘텐츠가 진입하기 시작한다. 2001년에는 보아가 음악에서 성공사례를 만들었고, 2002년에는 `겨울연가가 일본의 기성세대를 사로잡아 겨울연가 신드롬을 만들어냈다.
한류의 개념 재정비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90년대 중반 이후 한국 드라마나 영화, 음악 등에 의해 촉발된 소위“한류(韓流)”는 이제는 일본, 중국 뿐 아니라 동남아시아와 러시아 및 남미등지에서도 하나의 무시할 수 없는 문화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서 우리는 한류의 정확한 개념을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국의 매스컴에서 보도하였던 내용으로 한류를 지칭한 것이 지금의 한류라는 용어의 시작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그전에 일본문화를 일류로 미국문화를 미류로 프랑스문화를 불류로 문화학자들 사이에서는 통용되어오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류마케팅, 한류상품화의 새로운 시각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2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31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