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에 숨겨진 특수효과 렌더링알고리즘 사이버강의
- 최초 등록일
- 2007.12.16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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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속에 숨겨진 특수효과 컴퓨터그래픽스 (99점) 사이버강의
이과목 A맞았습니다~ㅎ
목차
렌더링이란?
쉐어딩 렌더링 기술
곡면 렌더링
본문내용
렌더링이란?
물체의 모양을 그 형이나 위치, 광원 등의 외부 정보를 고려하면서 실감 나는 화상으로 표현하는 컴퓨터 도형 기법. 즉, 2D나 3D에서 컴퓨터 그래픽스(CG) 영상 작성 시 최종 단계로, 영상을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2D CG에서 렌더링은 동화상에 대한 화상 처리 공정의 최종 단계로서 처리 완료된 화상을 생성하는 공정을 말한다. 또한 3D CG의 경우에는 컴퓨터 내부에 기록되어 있는 모델 데이터를 디스플레이 장치에 묘화(描畵)될 수 있도록 영상화하는 것을 말한다.
3차원 물체를 일반적인 2차원 평면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표현하기 위해서는 3차원 물체의 데이터를 2차원의 공간에 투영하여 투영된 영상을 우리의 눈이 3차원의 물체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3차원 데이터를 이용하여 2차원 공간의 점들을 표현하는 방법을 3D 렌더링 이라고 한다.
2차원 공간에서 이미지를 표현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를 화소(Pixel)라고 하는데 이 화소는 흑백 영상의 경우에는 하나의 색깔 값을 가지고 하나의 화소가 결정되고, 갈라 영상의 경우에는 3가지 색깔값이 혼합되어 하나의 화소가 결정된다. 볼륨 렌더링에서는 3차원 공간의 물테 정보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를 복셀(voxel)이라고 하는데, 이 복셀들은 일련의 2파원 영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구성된다. 복셀들의 정보를 가지고 2차원 디스플레이 화면에 투영할 화소들을 연산하게 되고 그 결과 3차원의 물체를 시각화하여 우리 눈에 보여지게 되는 결과 영상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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