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연극의 과거 현재 미래
- 최초 등록일
- 2007.12.16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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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의 시대별 정리와 문제점 진단, 그리고 해결책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한국 연극의 역사
Ⅱ. 현대 연극의 문제점
Ⅲ. 현대 연극, 위기에서의 탈출 방안..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연극이란 무엇인가? 한국을 비롯한 동양 문화권에서 연극이란 용어는 희곡(戱曲)이란 말과 비슷하게 사용되어 왔다. 즉 연극(演劇)은 사물을 모방하여 널리 행해서 사람들의 구경거리가 되는 모든 것을 말하며, 희곡(戱曲)이란 즐겁게 노는 것을 사람의 형체로서 춤으로 익히고 노래로 부르는 것을 말한다. 종합하여 말하자면, 연극이란 연희자가 옛 일을 사람의 형체와 몸짓으로 흉내 내어서 춤과 노래로 즐겁게 노는 것으로서 구경거리가 될 만한 것을 일컫는다. 우리는 종종 연극이라는 단어의 어원을 theatre와 action에서 찾는다. 연극(theatre)이란 단어는 본래 "보는 장소"를 뜻하는 희랍어 theatron에서 유래했으며, 행동(action)을 의미하는 드라마(Drama)에서 토대를 찾아 볼 수 있다. 즉 연극이란 배우들의 동작과 움직임에 의해 관객에게 보여지는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처럼 보는 장소로서 연극은 현장성을 특징으로 한다. 곧 연극은 한 장소에서의 공연이 전부이며 그 생명을 다한다는 말이다. 연극은 인쇄화할 수 있는 문학과는 달리 무대 위의 공연자를 통해 공연되는 동안만 존재하다가 공연이 끝나면 없어져버리는 일회적인 예술인 것이다. 연극은 배우와 관객이 함께하는 의사소통의 장치이며 사회를 말해주는 하나의 대변인 역할을 하는 곳이다.
하지만 요즈음 우리나라 연극의 실태는 좋은 연극을 만들고자 하는 진지한 의욕과 성실한 노력이 엿보이지 않고, 오로지 연극 장사에만 열을 올리면서 조잡한 공연을 양산해 내는 상황이 우리 연극을 어느새 지배하고 있다. 한때 소극장 무대에서 연극 실험의 깃발을 내걸던 의욕적인 모습들은 어디로 갔는지, 이들의 거친 숨결과 외침을 지금 들을 수 없는 것이 유감이다. 우수한 희곡 작품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연출가들과 제작자들은 의기소침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고, 배우들은 신나는 공연 무대가 없을 바에는 영화나 텔레비전에 안주하려는 생각을 할 것이다. 극평가들은 수준 이하의 작품들 앞에서 비판하고 경고하고 나무라는 글을 써봤자 개선될 기미가 보이질 않으니 적당히 얼버무리는 평필을 휘두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지금 우리 연극의 실태는 무언가 나사하나가 빠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너무나 흥행위주에다, 너무나 상업적이다
참고 자료
연극 / 이성섭 / 연극과 인간
한국연극의 새로운 패러다임 / 김미도 / 연극과 인간
한국연극, 미로에서 길찾기 / 김승옥 / 연극과 인간
연극의 현실과 비평의식 / 김승옥 / 월인
충격과 방황의 한국 연극 / 이태주 / 현대미학사
한국 근대극의 재조명 / 김미도 / 현대미학사
우리연극 그 탈출구는...? / 김균형 / 예니
한국연극 바로보기 / 최웅, 유태수, 이대범 / 북스힐
우리연극 100년 / 서연호, 이상우 / 현암사
한국전후연극의 형성과 전개 / 오영미 / 태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