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여성문학)규방가사와 애정가사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7.12.16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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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 국어국전공 -고전문학 -규방가사오 애정가사 - 고전여성문학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규방가사
(1) 규방가사의 성격
(2) 규방가사의 형성
(3) 규방가사의 작가
(4) 규방가사의 유형
2. 애정가사(애정가사의 유형)
1)상사(相思)의 정을 읊은 가사
2) 관능적 사랑을 읊은 가사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사(歌辭)는 시조(時調)와 함께 조선조 시가(詩歌) 문학의 쌍벽으로서 개화기까지 주도적 역할을 했다. 조선전기 때는 양반이 가사의 주요 담당 층이었고, 후기로 가면서 평민과 부녀자들이 새로운 담당자로 부상한다. 이 때, 규방가사가 생겨났다.
규방가사 또는 내방가사는 전통사회의 여성들의 삶과 문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시가 장르이다. 부녀자들은 가사를 통해 국문을 익히고 교양을 쌓았으며, 가사를 짓고 읊으며 간접적인 풍류를 누릴 수 있었고, 또 거기에서 심정을 토로하거나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기도 했다. 한편 애정가사는 통속적인 남녀간의 사랑을 노래한다. 단순히 ‘애정가사’라고 하면 여성들의 문학이라고 단정짓기 쉽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남성들이 자신의 사랑을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노래한 작품도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애정가사는 대부분이 여성문학이지만, 여성들만의 문학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규방가사와 애정가사를 어느 선을 그어 확실히 구분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 둘의 관계는 종횡으로 얽혀있다. 규방가사 가운데에는 애정을 다룬 작품이 적지 않고, 애정가사와 마찬가지로 규방가사 역시 대부분이 여성문학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규방가사의 작자가 반드시 여자인 것은 아니다. 여자들의 화전놀이를 남자가 비아냥거리며 지은 <조화전가>같은 작품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규방가사라는 개념은 수용자 층을 기준으로 이해하는 것이 적합하다.
구체적 작품을 예로 들면서 규방가사와 애정가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규방가사
(1) 규방가사의 성격
규방가사 중에는 서민적 의식에 바탕을 둔 가사가 많다. 규방가사 중 교훈적인 내용, 즉 계녀가 계통의 가사는 대부분이 양반가사이고, 독특한 생활체험을 읊은 가사는 대개 서민가사이다. 규방가사는 초기에는 영남지방의 양반 부녀자들이 주로 향유했다고 볼 수 있으나 후대로 내려올수록 서민 부녀자들도 향유했다. 이는 후기로 내려올수록 계층의 이동이 심했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규방가사는 양반가사와 서민가사의 성격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조동일, 『제3판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1994)
김문기, 『서민가사연구』 ,(집문당,1983)
최규수 외, 『규방가사의 작품세계와 미학』 ,(역락,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