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 토론과제 풀이
- 최초 등록일
- 2007.12.18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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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서세미나- 중용 수업 토론과제 문제 풀이 내용입니다.
목차
** 토의 주제
1. 중용에 나타난 중요 개념인 천명, 천도, 성, 교, 도, 중, 화의 의미에 대해서 논의하자.
2. 중용에 나타난 天命(天道) 과 人性(德)의 관계와 윤리적 의미에 대해서 논의하자.
3. 하늘의 속성인 誠과 인간의 인간다움으로서의 誠之에 대해서 논의해보자.
4. 중용의 의미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mentotes)을 비교하여 논의해보자.
* 동양의 중용
*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
* 비교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토의 주제
1. 중용에 나타난 중요 개념인 천명, 천도, 성, 교, 도, 중, 화의 의미에 대해서 논의하자.
天命(천명): 하늘의 명령
天道(천도): 하늘의 뜻. 자만하면 손실을 부르고 겸손하면 이익을 받는 것이 천도이다.
성
城 도덕실천과 관련된 단어이다. 우리가 스스로 성찰하여 볼 수 있는 것이다.
인의예지와 도덕의 본성이다.
性 천명과 천도로부터 성을 제시하였으므로 절대 보편 것인 것이다.
주자는 이, 요한은 로고스가 성이라고 했다.
敎(교): 배워서 아는 것. 진실 무망함으로 말미암아 선에 밝아진다는 것은 진실무망 그 자체를 말하는 것이다.
道(도): 형이상학적인 규율이며 만물의 본성이다. 모든 존재물이 준수해야 할 법칙이다.
중화다. 겉으로 드러나되 반드시 정도껏 드러난다. 기울지도 치우치지도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다.
中(중): 희노애락의 감정이 아직 일어나지 않아서 어디에도 치우침이 없는 순수한 본연의 성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천하 모든 것의 가장 큰 근본이다. 중이라고 한 것은 그것이 무나 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이 안에 완벽하게 질서 지워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중은 치우치거나 기대지 않은 상태, 지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상태이다.
역경에서는 二와 五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효를 좋은 위치 혹은 바른 위치 혹은 바른 위치로 삼고 있다. 역전에서 중을 덕으로 삼고 있다.
안으로 사려하여 마음을 다하는 것이며 스스로 그 마음을 다하는 것이다. 즉 진심을 추구하는 것이다. 합당과 합리의 의미이다.
자신의 마음을 다하여 중절하는 활동에서 초월적 체증을 통하여 파악한 것이다.
和(화): 희노애락의 감정들이 모두 일어나 모두 절도에 맞는 상태이다.
천하 모든 것에 두루 통하는 도이다.
본성에 따라 행하면 자연스럽게 달도인 화에 이르게 된다.
화의 경계는 인간 본성이 인위적인 조작없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상행이며, 한점의 기괴하고 특이한 점도 없는 곳이다.
자신을 돌아보는 것으로 서도를 전개하면 도덕본성은 자연스럽게 현현되어 응사접물시에 어떠한 괴리도 발생하지 않고 모두 도리에 합치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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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학.중용 홍승직 역해 고려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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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학.중용 김노해 일신서적 1991
5. 대학.중용 주희엮음 김미영 옮김 홍익출판사 2000
6. 대학.중용해설 이기동 역해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4
7. 새 시대를 위한 대학.중용 서정기 역해 집문당 1995
8. 대학.중용읽기 이아무개 지음 다산글방 2000
9.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이해 D.J. 앨런 장영란 옮김 고려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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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http://www.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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