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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인문학 속 미의식

*수*
최초 등록일
2007.12.19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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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동인의 작품세계 중에서도 `미의식`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현대소설 수업을 들으면서 레포트용으로 작성한건데 다른 학생분들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새로운 시각 창출의 근거로서의 평양
Ⅲ. 비주체적 현실인식과 부정의 미
-광염소나타를 중심으로
Ⅳ. 동인문학 미의식의 본질
Ⅴ. 맺음말

본문내용

시어딤 김동인(1900-1951)은 근대문학 초창기에 활약한 작가로, 근대소설의 한 양상을 뚜렷이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근대문학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는 이광수로 대표되는 전대의 목적주의 문학을 극복하고 순수 문학을 제시해야 하는 한국문학사상 또 하나의 과도기에 서 있었던 인물이다. 이와 같은 김동인 문학의 출발점은 ‘리얼리즘이야말로 문학의 진미’(『창조』, 『편집여언』)라는 구절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이광수 문학이 지니고 있는 이상주의적 경향에 대한 비판적 의미가 강한 것으로 그를 리얼리스트로 규정할 수는 없다. 그의 문학은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민족주의 등 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요소를 다분히 지니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 작품 안에서도 이직적인 문예사조가 혼용되어 있다. 그만큼 그의 문학은 개인의 독특한 기질과 특수한 문단적 상황이 결부되어 다양한 문예사조가 혼용된 양상으로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동인문학에 대한 연구는 주로 문예사조적인 측면에서 그 특질을 규명하는 데에 추점을 맞추어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김동리는 기계적 물질적 동물적 인간관을 중시하여 자연주의 작가로, 김학동은 비교문학적 측면에서 고찰하여 리얼리즘 및 자연주의 계열의 작가로, 윤홍로는 예술지상주의적 경향과 리얼리즘 계열의 화해가 이루어진 낭만적 리얼리즘으로 각각 규정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조연현은 다양한 문예사조의 혼류 현상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관점에서 분류해 놓고 있다. 김동인의 문학 연구는 이와 같은 논고에 힘입어 문학적 가치의 해명에서부터 문학사적 위치의 정립에 이르기까지 괄목한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동인의 작품 세계를 올바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성장 배경과 연관된 작가 의식에서부터 동시대 작가와의 비교 연구에 이르기까지 깊이 천착해 보아야 할 부분이 적지 않다. 이와 같은 연구가 완결감 있게 이루어질 때 김동인 문학과 한국문학에 대한 이해의 지평도 넓어지리라고 본다. 이런 의미에서 본고는 기존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동인문학 속 미의식을 이해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재선, 『김동인』,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8
김영민, 『한국 근대소설의 형성과정』, 소명출판, 2005
강인숙, 『문학의 이해와 감상2』, 건국대학교, 1994
김진석, 「김동인 소설과 미의식의 문제」, 서원대학교
정혜영, 「고백의 형식과 자아의 발견 -김동인 소설연구-」, 경북대학교, 1998
이동길, 「김동인 소설의 인식적 기반과 부정의 미학」, 계명문화대학, 1998
이은애, 「김동인 초기 단편에 나타난 창작방법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1996
김봉군, 「이광수와 김동인 문학의 대비 연구」, 가톨릭대학교, 2003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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