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십이지상
- 최초 등록일
- 2007.12.20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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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학과 - 신라의 십이지상의 양식변화에 대한 파워포인트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십간 십이지 개념
2.십이지상의 유래
Ⅱ. 본론
1. 통일신라 십이지상의 출현과 전개
2. 통일신라 능묘 십이지상 형식
① 무관형 십이지상
② 문관형 십이지상
3. 통일신라 십이지상의 세부 도상
①자세와 얼굴
② 옷
③ 지물과 그 손 모양
4. 통일신라 십이지상의 양식적 특징과 변천
① 양식적 특징
② 통일신라이후의 십이지상 변천
Ⅲ. 결론
신라인들의 십이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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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서 론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한번쯤은 십이지란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십이지는 우리의 삶 속에서 띠와 관련되어 있다. 지금도 우리사회에서는 띠로 운수를 점치는 경우도 많이 일어나고 있다. 또 한편으로 십이지는 경인년ㆍ을묘년등과 같이 해를 나타내는 말에서도 사용하고 있다.
이렇듯 우리의 생활 속에서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이 말, 십이지. 더불어 십간과 십이지를 합한 말인 간지란 말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그 유래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1. 십간 십이지의 개념
흔히 갑자ㆍ을축ㆍ병인이라고 말하는 간지는 십간과 십이지를 합한 말이다. 여기서 십간이란 열 가지의 간 즉,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를 말한다. 이와는 달리 십이지는 하늘에 있어서는 달을 나타낸 음이며 사람에 있어서는 눈, 코, 팔, 다리이며 나무에 있어서는 가지를 나타내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열두 동물을 정해 십이지수라고 하며 그 동물의 머리는 짐승, 몸통은 사람 수면인신상으로 의인화하여 십이생초 라고도 한다. 십이지사상은 여러 나라에서도 찾아 볼 수 있으며, 묘지둘레에 배치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