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공예운동
- 최초 등록일
- 2007.12.22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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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공예운동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미술공예운동이란
2. 미술공예운동의 발단과 시대적 배경
3. 인물
4. 디자인
5. 건축
6. 가구
7. 장식
8. 미술공예운동의 특징과 한계
본문내용
1. 미술공예운동이란
19세기말 영국을 배경으로,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기계 생산방법 때문에, 수공예적인 특질이 사라져 버렸고 물질에 대한 현혹이 그 당시 세계관이 되었다.
이에 영국의 비평가이자 사회사상가인 존 러스킨 (Ruskin, John)의 영향을 크게 받았던 윌리엄 모리스 (Morris, William)가 생활제품의 질적 타락, 양식의 쇠퇴에 대해서 윤리적인 저항 운동(고딕부흥운동)을 실천한 것을 일컽는다.
2. 미술공예운동의 발단과 시대적 배경
19세기 후반 영국에서 수공예적인 공예생산을 주창한 미술공예운동은 공예가이자 사상가인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1896)와 러스킨을 중심으로 탄생하게 된다.
모리스는 옥스포드 대학시절 번 존스(Burne Johns)와 사귀며 러스킨의 `베니스의 돌`이라는 책을 읽고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모리스는 기계적 생산으로 인하여 제품의 질이 떨어지므로, 기계를 부정하는 것을 공예의 시발점으로 보았다.
영국에서 근대 시민사회의 형성 이후 급격하게 증가한 인구와 전 세계에 퍼져있는 식민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가장 먼저 산업화된 재질이 섬유이다.
기계직조로 대량생산된 면방직 산업이 산업혁명 이후 급격히 발전하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사람들은 공장에서 획일적으로 대량생산된 천에 싫증을 느끼며 수공예 제품들을 갈망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기에 러스킨과 모리스는 산업혁명 이후 저급한 수준으로 대량생산된 제품이 심미성을 잃고 조악해진 것에 위기감을 느끼고 생활 속의 아름다움을 회복시키기 위해 개인적, 일품적인 공예 제작을 강조하였으며 결국 1888년에 미술공예운동을 주창하였다.
모리스는 중세의 길드와 고딕의 형식언어에서 새로운 장식양식을 찾아 수공예의 혁신을 추구하였다. 즉 예술, 공예, 디자인을 분리하지 않고 예술과 공예를 통합할 것을 주장하였다. 산업적 기계주의에 대항하는 미술공예운동은 작업하는 사람은 일반대중을 위해서 작업해야 하고, 즐거움을 가지고 직접 손으로 만드는 것으로서 아름다움을 창조해야 하며, 예술을 통해 사회를 구원해야 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미술공예운동과 건축
실내 디자인의 이해
http://blog.naver.com/ukario?Redirect=Log&logNo=90020894829
http://blog.naver.com/bab_pull?Redirect=Log&logNo=60012172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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