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리산문의 성립과 그 계승자(혜철부터 도선까지)들의 선사상에 대한 자료.
목차
1. 머리말
2. 동리산문의 성립과 혜철의 사상
1) 산문의 개창
2) 혜철의 사상
3. 대안사계 여선사와 윤다
1) 여선사의 사상
2) 윤다의 사상
4. 옥룡사계 도선과 경보
1) 도선의 사상
2) 경보의 사상
5. 산문의 규모와 단월
6. 동리산문의 사상
1) 유심론적 선관
2) 풍수지리사상
7.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신라하대에 전래된 한국의 선사상은 려대 초기까지 구산이라는 선문을 형성하게 되고 이 구산의 선문은 한국 선사상의 기본 토양이 되고 있다. 동리산문은 나말여대에 형성된 구산선문중의 하나이다. 곧 적인선사 혜철에 의해 대안사(현 태안사)에 개창된 선문이 동리산문이다.
동리산문의 선사상은 개산조인 혜철과 제1대가 되는 여선사, 도선, 그리고 제2대가 되는 여선사에게서 사법한 윤다, 도선에게서 사법한 경보 및 그 제자인 천통, 현가, 계묵 등에 의해 그 사상이 전개되고 있다. 이중 윤다는 혜철의 본산인 대안사에 거주하면서 혜철의 사상을 이은 사람이고(대안사계), 도선은 따로 옥룡사를 중건하여 주석하며 법석을 편(옥룡사계) 사람이다. 그러나 시대별로는 도선은 여선사와 동시대이고 윤다는 경보와 같은 시대가 된다. 본고에서는 먼저 혜철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어서 혜철의 법사로서 동리산의 본산인 대안사에서 혜철의 사상을 계승한 여선사, 윤다의 계통과, 따로 전법의 도장을 마련하여 사법을 천양한 도선, 경보의 순서로 동리산문의 선사상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동리산문의 규모와 사상에 대하여 알아보고, 산문 전체적인 사상에 대하여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동리산문의 성립과 혜철의 사상
1) 산문의 개창
신라 하대 지방호족이 대두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선종산문이 하나씩 개창되어 갔다. 물론 중대이래로 교학 불교에 젖어 있던 신라 사회에 불타를 부정하려는 선종이 순조롭게 받아들여질 리는 없다. 처음 선종을 전래한 도의는 결국 선종산문을 개창하는데 실패하고는, 설악산 진전사로 은거하고 말았다. 그러나 선종은 은근히 지방호족의 비호를 받으면서 점차로 유행하여 가는 것이 하대사회의 추세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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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사찰사과 권상, 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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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기두, 「신라의 선사상」, 숭산박길진전사갑기념, 한국불교사상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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