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와 문화산업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문화란 무엇인가?
2. 문화의 어원과 의미
3. 문화에 대한 몇 가지 정의 방식
1) 뛰어남으로서의 문화
2) 문명과 문화를 진화론적으로 보는 관점 - 서구 진화론적 패러다임
3) 예술 및 정신적 산물로서의 문화
4) 상징체계 또는 생활양식으로서의 문화 : 인류학적 정의
5) 의미를 만드는 실천
4. 문화적 사고
5. 문화산업
1) 현대사회와 문화산업
2) 문화산업의 개념 정의와 범위
3) 문화산업 구조의 변화와 이에 따른 쟁점들
본문내용
문화와 예술 상품을 생산하고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을 문화산업의 주요 활동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그러나 각 나라의 문화적 위상이 상이하고 문화라는 개념 자체가 모호하기 때문에 각 나라마다 문화산업의 범위가 다르고 용어도 다른 형편이다. 예를 들어 세계적인 산업 동향 분석 기관인 Pricewaterhouse Coopers는 우리가 흔히 문화산업이라고 지칭하는 산업을 ‘오락, 미디어산업(entertainment and media industry)’이라고 표현하며 이 같은 범주에는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 음반, 인터넷, 잡지 출판, 신문 출판, 서적 출판, 정보 서비스, 광고, 놀이공원, 스포츠 등의 산업군이 포함된다. 한편 ‘북미(미국, 캐나다, 멕시코) 산업분류체계(North American Industry Classification System, NAICS)’에 따르면 우리가 흔히 문화산업이라고 하는 분야는 산업분류상 ‘Information’이라는 부문에 포함되는데 이 부문에 들어가는 산업의 주요 영역은 정보와 문화상품(cultural products)의 배포와 관련되는 산업으로서 다음과 같은 산업들이 포함된다. 신문 출판, 신문 이외의 정기간행물 출판, 서적 출판, 기타 출판업, 소프트웨어 제조, 영화 및 비디오 프로덕션, 영화 및 비디오 배포, 영화관, 프리프로덕션 및 포스트프로덕션 서비스, 기타 영화 및 비디오 산업, 레코드, 레코드 프로덕션/배포, 사운드 레코딩 스튜디오, 라디오 네트워크, 라디오 방송국, 텔레비전 방송, 케이블 텔레비전 네트워크, 기타 케이블 및 프로그램 배포, 도서관 및 기록보관업(archive), 온라인 서비스, 기타 정보 서비스, 데이터 프로세싱 등이 Information이라는 산업분류에 속한다. 반면 영국에서는 우리가 문화산업이라고 지칭하는 산업을 크리에이티브 산업(creative industry)이라고 하는데 이는 기존의 문화산업이라는 용어 자체가 진부하므로 보다 진취적인 느낌을 주는 이름이라고 생각하여 택한 것이다. 영국의 크리에이티브 산업에는 광고, 건축, 예술 및 골동품, 공예, 디자인, 디자이너 패션, 영화, 인터액티브 소프트웨어, 음악, 공연 예술, 출판, 방송 등의 13개 산업이 포함된다
참고 자료
문화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정책의 이념 / 임학순 / 계간사상 2004년 봄호
∙정부 문화산업정책의 성과 분석과 새로운 추진전략 / 김소영 / 문화과학 43호
∙21 세기 문화산업의 전망과 도시문화산업 활성화방안 / 임희섭 / 도시문제 제34권
∙문화산업의 활성화와 지방정부의 역할 / 박혜자 / 한국거버넌스학회 2000년 학술대회자료집
∙문화산업 및 예술분야 발전을 위한 재정제도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유경문 / 한국재정학회
문화관광부 문화컨텐츠산업 진흥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