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애니메이션, 제페니메이션(Japanimation)
- 최초 등록일
- 2007.12.26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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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일본의 애니메이션(제페니메이션)에 대한 조사 분석
- 한국 애니메이션과의 비교 분석 및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과 대책을 조사하여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
목차
1. 애니메이션이란?
① 정의
② 종류
2. 일본의 애니메이션
① 제페니메이션
② 역사
3. 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와 대책
<문제점>
① 하청 분야에서 뛰어남
② 정부의 정책 미비와 국내 방송국의 소극적 태도
③ 표현의 규제
④ 대중의 무관심
⑤ 산업의 연계성 부족
< 대책 >
① 창의력 개발
② 기획성 보강
③ 정부 및 방송사 지원
④ 국민의 관심 필요
⑤ 다른 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이익
4.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다른 산업과의 관계
본문내용
① 정의
ㄱ. 눈의 잔상현상을 이용하여 그림이나 인형 등이 움직이는 것처럼 조작하는 기 법을 쓴 영화
ㄴ. 한 장 한 장 그려진 그림이나 사물, 인형 등을 애니메이션용 카메라로 찍어 움직이는 화상을 만들어 내는 것
=> 움직임이 없는 영상에 생명을 불어 넣는 작업을 통칭
② 종류
ㄱ. Cell Animation (기본)
; 종이에 그린 그림(원화, 동화)을 투명한 셀 그림에 옮기고 그 뒷면에 채색한 다음 완성된 배경 위에 놓고 이를 촬영하는 가장 전통적인 방법이다. 많은 사람이 셀을 나누어 작업하는 대규모 분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업적인 작품 은 거의 이 방법을 쓰고 있다.
ㄴ. Lighting Animation (빛 이용)
; 찰흙이나 모래, 기타 쉽게 변형 가능한 재료들을 카메라 아래 유리판에 펼쳐 놓고 형상을 만든다. 그 다음 유리판 밑에서 빛을 투사하면서 형상을 변화시 키고, 그 변화된 형상을 카메라로 촬영한다. 찰흙이나 모래 등의 형상은 소재 의 두껍고 얇은 정도에 따라 빛의 차이가 생겨 독특한 효과를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