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수의 정토사상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12.26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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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승불교의 시원을 이룬 용수의 생애와 저서, 사상을 통해 그의 정토관과 실천에 대해 살펴본 레포트. 용수는 인도에서 최초로 정토사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하였으며 이러한 그의 정토사상과 아울러 인도의 정토사상에 대해 쓴 글. 목차를 참조해주세요.
목차
Ⅰ. 인도의 정토사상
1. 성립시기
2. 성립지역
Ⅱ. 용수의 정토사상
1. 용수의 생애와 저서
2. 용수의 문명사상(聞名思想)
3. 용수의 정토사상의 실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인도의 정토사상
1. 성립시기
인도의 정토사상(淨土思想)은 언제, 어디서, 누가 만들었는지 확실하지 않다. 다만 그간의 연구성과를 통해서 추정해 볼 수 있다. 먼저 상당히 많은 대승경론에 정토사상이 언급되어 있으므로 대승불교시대의 초기에 정토사상이 성립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정토사상을 언급한 중요한 논서인 『대지도론(大智度論)』이나 『십주비바사론(十住毘婆沙論)』이 용수(龍樹, 150〜250년경)의 저술이 분명하다면 인도의 정토사상은 2, 3세기 경에 상당히 발달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추측은..
Ⅱ. 용수의 정토사상
1. 용수의 생애와 저서
인도에서 최초로 정토사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한 사람은 용수(龍樹, Nāgārjuna, 150~250년경)다. 용수에 생애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다. 용수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문헌으로 구마라집(鳩摩羅什, 350년〜405년)의 번역이라고 전해지는 용수보살전(龍樹菩薩傳), 길가야와 담요가 함께 번역한 부법장인연전(付法藏因緣傳)등이 있으나, 이 자료들은..
2. 용수의 문명사상(聞名思想)
문명사상(聞名思想)이란, 원시경전에는 보이지 않는 대승불교의 독특한 사상 중 하나다. 문명(聞名)은 각 정토경전에서 다수 출현하며 아함경전(阿含經典)에서 나타나는 문법사상(聞法思想)이 발전한 것이라고 한다. 문명사상의 전개패턴은 여러 정토경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문명(聞名, 부처님의 명호를 듣고)→기신(起信, 신심을 일으킴)→염불(念佛, 부처님의 명호를 염함)→왕생(往生:왕생하여 계속수행을 함으로써 해탈할 수 있다.)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용수의 『대지도론』과 『십주비바사론』에서 위에서 살펴본 문명사상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용수의 문명사상은 기존의..
참고 자료
1. 한보광, 『정토교개론』, 홍법원(서울:1984)
2. 이태원, 『염불의 원류와 전개사』, 운주사(서울:1998)
3. 장휘옥, 『정토불교의 세계』, 불교시대사(서울:1996)
4. 정암, 성심, 성해, 용수, 『정토 경전의 세계』, 부다가야(부산:2001)
5. 곽철환, 『불교 길라잡이』, 시공사(서울:1997)
6.『십주비바사론(十住毘婆沙論)』(大正藏 제26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