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더링알고리즘의 종류 (A+ 99점 받은 리포트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07.12.30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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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자료 찾아서 정성들여 만든 리포트입니다.
점수는 99점 A+받았구요.
자료 받는분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그대로 카피하면 들킬수있으니 적절히 수정해서 제출하시구요^^
꼭! A+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렌더링 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징
1. 와이어프레임 렌더링(Wireframe randering)
2. 은선 제거(Hidden Line Removal)
■ Z-Buffer Algorithm
■ Scanline Algorithm
3. Illumination Model
■ Local Illumination Model
■ Physically Based Local Illumination Model
■ Global Illumination Model
4. Ray tracing rendering
■ Recursive Ray Tracing
■ Distributed Ray Tracing
■ Two-Pass Ray Tracing
5. Radiosity
6. 최신 렌더링 기법
■ Photon Map을 이용한 Ray Tracing
■ Image Based Rendering
■ NPR(Non Photorealistic Rendering)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 게임, 디자인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렌더링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렌더링 (Rendering)이란 장면을 이미지로 전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평면인 2차원의 화상에 광원·위치·색상,형태 등 외부의 정보를 그림자·색상·농도 등을 고려하여 실감나는 3차원 화상을 만드는 과정을 뜻하는 컴퓨터그래픽스 용어가 렌더링이다. 그리고 렌더링의 구체적인 방법을 렌더링 알고리즘이라고 한다. 영화와 애니매이션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생동감있는 3D와 특수효과를 알기 위해 여러 가지 랜더링 기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렌더링 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징
1. 와이어프레임 렌더링(Wireframe randering)
가장 간단한 렌더링 방법의 하나로 오브젝트의 모서리(Edge) 만을 그려주는 렌더링 기법이다. 처리 속도가 빠르고 오브젝트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용 화면 표시 방법으로 적합하다. 하지만 사용자가 얻고자 하는 2차원 이미지의 각 픽셀마다 그 픽셀을 통해 보이는 면이 어떤 것이며 그 면이 어떤 색을 갖는지를 계산 하고 그 결과를 종합해야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은선 제거(Hidden Line Removal)
은선(隱線:Hidden-Line)이란 현재 시점에서 오브젝트의 다른 부분이나 혹은 다른 오브젝트 등에 의해 가려져 보이지 않는 숨겨진 모서리(Edge)들을 의미하는데 이와 같은 은선 제거 과정을 거치면 어떤 면이 최종적으로 우리에게 보이는 면인지를 검출할 수 있게 된다.
■ Z-Buffer Algorithm
가장 대표적인 은선 제거 기법. 각 면의 깊이 값을 별도의 Buffer에 임시로 저장하며 비교해서 최종적으로 어떤 면이 보일 것인지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