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글은 신라 밀교에 관련한 글이다.. 밀교가 신라 사회속에서 어떻게 뿌리내리고 발전해 나갔는가에 대하여 논하였다.
목차
1. 머리말
2. 밀교에 대한 기존의 연구 성과
3. 밀교의 개념과 그 분류
4. 신라의 밀교 수용 배경
5. 신라시대 밀교수용과 전개 과정
6. 신라 밀교의 성격
7. 밀교의 종파
8.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사람들은 과거 수백 년 아니 수천 년 전에도 살아왔고 지금도 살아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지구라는 이 세계가 멸망하지 않는 한은 말이다. 그런 긴 세월의 흐름에서 인간의 역사는 어찌 보면 찰나를 살아가는 인간들의 수많은 삶과 그 연속이라 하겠다. 인간들은 그 순간 속에서 자신의 삶에 대해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겠지만 인간은 기본적으로 나약한 존재이다. 혼자서 살수 없어 누군가를 기대야만 하는, 그래서 무리를 짓고 국가를 만들었으며, 더 나아가 보이지 않는 미지의 것을 두려워하는 까닭에 신을 만들고 그것이 하나의 종교가 되어 믿고 의지 하게 되었다.
인간의 종교에 대한 신앙은 나약한 인간의 정신적 지주가 되어 개인적으로는 보이지 않는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며, 예술가적 영감이 되기도 하고, 정치적으로는 지배자들의 기반을 옹호하는 측면이 되어 주기도 하였다. 한편으로는 서로 종교라는 절대적 믿음으로 인한 다른 종교와의 차이와 갈등은 인간들 간에 전쟁까지 불사하게 만들기도 했으며, 그것은 현재에까지도 마찬가지로 이어졌다. 이렇게 종교란 존재가 인간에게 밀접하게 마닿아 있고 인간에게 정신, 사회, 문화, 예술 등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종교를 논하지 않고, 역사를 논하는 것은 좀 무리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고대사회에서의 종교로서 불교는 영향력이 크게 나타나 있는바, 국사를 공부하는 학도로써 본고는 그런 측면에 의거하여 불교라는 사상의 이해를 통해서 역사적 식견 등 여러 분야에 도움을 받고자 한다. 그러나 불교라는 하나의 종교는 비록 한국불교라 한정한다 할지라도 그 안에는 여러 사상과 신앙이 녹아 있는 이유로 뭉뚱그려서 이해하는데 많은 애로점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런 면에서는 본고에서는 불교라는 도도한 큰 흐름 속의 여러 갈래 중 밀교에 대해 주목하는데 그것은 선의 입장에서 보면 한국 불교는 선종이요, 정토의 입장에서 보면 한국 불교는 정토종이요, 밀교의 입장에서 보면 한국 불교는 모두다 밀교이다. 라는 말에서 보듯 밀교라는 교파가 한국불교사에서 미친 영향력은 적지 않음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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