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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스티븐즈의 시의 현대성(modernity)과 텍스트성(textuality)
"최상의 허구“의 모더니즘 미학
본문내용
스티븐즈의 시의 현대성(modernity)과 텍스트성(textuality)스티븐즈의 현대성과 텍스트성은 최상의 허구 개념에서 발전된 바와 같이 서구 일반 현대성과 모더니즘 시학과 모더니즘 연구의 변화하는 맥락 안에서 설명할 수 있다. 당연히 그의 모더니스트 시학에 대한 연구는 모더니즘과 언어에 대한 변천하는 시점들의 한계 안에서 반추해 볼 수 있다.
스티븐즈의 최상의 허구(supreme fiction) 개념은 모더니스트의 딜레마로부터 이탈하려는 미학적 구성물(construct)일 뿐만 아니라 현대성의 문제에 대한 대항 담론(또는 역 담론, counter-discourse)이다. 서구의 현대 경험의 문제, 곧 막다른 골목 또는 난국(impasse)이란 전통적 가치들의 몰락에 따른 귀결점이다. 현대성의 문제는 신(神)과 형이상학의 종말에 따른 니체적 허무주의(nihilism)의 개입으로 특징지어지며, 이는 육체에 비한 정신의 우선성과 같은 가치들의 서구 계급 질서의 와해 그리고 형이상학 전통 자체의 몰락을 의미한다.
가치들 사이의 위기는 현대의 상대주의 세계관을 초래하고, 그것은 “구조화된 우주의 평정을 제공하는 허구들의 존재 이유”(the raison d`etre for serenity-giving fictions of a structured cosmos)로서 기능한다(Frank Lentricchia, After the New Criticism 55). 이러한 특징들은 최상의 허구에 대한 스티븐즈의 시와 시학에 내재하는 현대성과 일치한다. 그에게 “신에 대한 아이디어는 궁극적인 시의 아이디어“(the idea of God is the ultimate poetic idea)이며(”A Collect of Philosophy," Opus Posthumous 193), "그것이 우리로 하여금 부모 없는 자식들처럼... 고독 속에 홀로 상실감을 느끼도록 남겨두었다“(”Two or Three Ideas," Opus 207). 필연적으로 현대인의 위상을 측정할 수 있는 잣대는 “믿음을 극복하여(beyond belief) 믿으려는 그의 의지”(“A Collect of Philosophy," Opus 202)에 달려 있다.
그러자 극장 무대가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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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대의 남성들과 대면하여야 하고
당대의 여성들과 만나야 한다. 전쟁도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무엇이면 족할지 찾아야 한다.
새로운 무대를 건설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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