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菩薩)의 기원과 발달
- 최초 등록일
- 2008.01.02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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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에서 사상과 문화를 형성하는 핵심적인 주요 개념중 하나인 보살에 관하여
살펴본 레포트. 보살의 기원과 발달과정을 경전등의 문헌과 불전문학을 통해 알아본글.
목차를 참조해주세요.
목차
1.보살(菩薩)이란
2.菩薩의 기원(起原)
1) 문헌
2) 비문
3) 불전(佛傳)과 菩薩
4) 대승보살(大乘菩薩)
3.맺는말
본문내용
1.보살(菩薩)이란
菩薩이란 bodhisattva라는 산스크리트어를 음역(音譯)한 보리살타(菩提薩陀)의 준말이다. bodhisattva라는 말은 bodhi와 sattva와의 합성어다. 보리(菩提)는 깨달음 이란 의미이고, 살타(薩陀)는 본질, 실체, 마음, 유정 등 열 가지 의미가 있다. 干莫龍線박사는 보살을“지혜 있는 유정”“지혜를 본질로 하는 유정”..(중략)...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도행반야경>의 도행품에서는 “보살은 무량 무수의 중생을 완전한 열반으로 이끌어 들이는 역할을 한다”고 하며, <반야경>에서는 석가보살이 연등여래로부터 “장차 성불 할 것이다”는 수기를 받았다고 반복하여 설하고 있다. 그러나 <대지도론> 권 40에서는 불퇴전의 보살에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수기를 받고, 또 하나는 수기를 받지 못했다고 하며, 불전문학에서 보살과 대승에서의 보살이 가진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소승불교와 와 불전문학에서 언급하는 보살은 모두 불타의 전생이고 대승불교에서의 보살은..
2.菩薩의 起原
보살용어의 기원을 문헌과 비문 등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1) 문헌
초기불교의 보살은 팔리 아함 니카야, 한역 장아함, 중일아함, 중아함, 잡아함경 등 여러 곳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가) 장아함경
“내가 正覺 하기 전 아직 정각하지 않는 보살 이었을 적에...”
3) 佛傳과 菩薩 (本生菩薩)
불전이란 대승보살이 나타나 그 수행도가 발달하기 전, 불타의 가르침을 보다 구체적으로 쉽게 설명하기 위하여 그의 생애를 본생 이야기나 비유문학으로 만든 것이다. 山田龍城 박사의 설명을 보면 보살의 기원은 석존이라는 인간을 찬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석존의 전생을 이야기함에 있어 “보리를 구하는 사람”으로서 보살의 이름이 처음으로 설해졌다고 설명된다. 干潟龍祥 박사의 설명은..
4)大乘菩薩
가) 대승보살의 출현
대승보살의 출현은 불전보살이 출현하자 부파에서도 이를 도입, 급격히 확대되면서..
나) 大乘經典에서 菩薩대승경전 가운데 가장 먼저 성립된 것이 般若經이며 반야경 처음으로 “菩薩摩訶薩” 大乘을 논하였고..
*大品般若經의 菩薩
:[상응부경]에 비바시불께서 아직 정각을 이루지 않는..
참고 자료
정승석 역, 대승불교개설
잡아함경,중아함경,장아함경
빨리니까야원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