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컨텐츠산업][콘텐츠]디지털컨텐츠(콘텐츠)의 개념, 인터넷컨텐츠(콘텐츠)사업 영역, 디지털컨텐츠(콘텐츠)의 특성별 저작권법 관련 문제, 디지털컨텐츠(콘텐츠)사업 성공 사례, 디지털컨텐츠(콘텐츠)산업 전망 분석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1.03
최종 저작일
2008.01
18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7,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영역과 성공사례 및 전망 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컨텐츠의 개념

Ⅲ. 인터넷 컨텐츠 사업 영역

Ⅳ. 온라인 서비스 제공자
1. 일반적 의미와 법률상의 정의
2. 정의규정 체계정비의 필요성

Ⅴ. 인터넷과 디지털 지적재산권의 상호관계

Ⅵ.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별 저작권법 관련 문제
1. 원작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ꡐ디지털화권ꡑ 문제
2. 오프라인상의 도서를 전자책(e-book)으로 출판하는 경우
1) 출판권․배포권과의 관계
2) 전자책의 특성 및 문제점
3) 과제
4) 전자책 사업자의 디지털화에 따른 권리
3. 만화나 소설을 기초로 컴퓨터게임을 제작한 경우
1) 컴퓨터게임의 저작물성
2) 원작을 기반으로 하여 게임을 제작한 경우 저작권 귀속문제
4. 기존 음반을 디지털파일로 변환한 경우
1) 기존 음반을 디지털 파일로 변환한 경우
2) 다양한 음악을 편집하여 디지털 컨텐츠로 제작한 경우
3) 샘플링 등의 기법 활용한 음악저작물 제작과 2차적 저작물 작성권
5. 원작을 기초로 하여 영화․애니메이션 등 디지털 영상물을 제작한 경우

Ⅶ. 디지털 컨텐츠 사업 성공 사례
1. NCsoft
2. 한게임
3. 웨더뉴스
4. 메뉴판닷컴
5. 웰컴클릭
6. 테크노필
7. 건강샘
8. 케이벤치
9. 한빛네트
10. iebTV
11. CNet
12. Click2learn
13. NTT DoCoMo

Ⅷ. 디지털 컨텐츠 산업 전망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디지털 혁명을 보는 시각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디지털 혁명 자체를 매체적 변화로 보는 입장이다. 이는 디지털을 단순히 기술적 변화로만 보는 것을 거부한다. 디지털 혁명으로 인해 기존의 올드 미디어들을 넘어서는 전혀 새로운 형태의 매체가 등장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컨텐츠들이 필요하게 되었다는 입장이다. 심지어는 이 같은 변화로 인해 인간들의 사고 방식도 디지털형으로 바뀔 것이고, 디지털 마인드를 갖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라는 극단적인 주장으로까지 이어지게 된다. 다른 하나는 디지털은 재현의 응용기술일 뿐이므로 이제는 많은 컨텐츠들을 그에 맞게 가공하고 새로운 기술들이 새롭게 구사할 기능에 맞는 컨텐츠를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시각은 디지털 혁명을 덜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지만 지나치게 그것으로 인해 세상이 바뀌는 것처럼 요란을 피워서는 안 된다는 주장에 가깝다.
우리 나라의 책임 행정부서와 두 입장을 병행시켜 보면 이해가 빠르겠다. 전자는 정보통신부적 입장이라할 수 있겠고, 후자는 문화관광부적 입장이라고 할 수 있겠다. 텔레비젼을 놓고 얘기하자면 정보통신부적 입장은 이제 텔레비젼이 아니라 인터넷 텔레비젼으로 넘어가는 시대를 강조할 것이고, 문화관광부적 입장은 현재의 텔레비젼 내용을 어떻게 디지털화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입장 분류는 상당히 모순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기술변화가 내용변화를 곧 바로 이끌어내지도 않지만, 기술적 변환으로 이루어진 내용이 기술변화에 반드시 잘 적응하리라는 보장도 없다. 텔레비젼의 예로 쉽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은 논지가 되겠다. 현재의 텔레비젼 내용이 디지털 방송 기술의 도입 혹은 다른 디지털 매체의 도입으로 인해 사라지게 되거나 현격하게 바뀌게 될 것으로 전망하는 일은 매우 성급한 일이다. 마찬가지로 현재의 텔레비젼 내용을 디지털 가공처리하면 디지털 수상기에도 큰 무리 없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일도 위험한 일이다. 아마 이 둘은 공진화(共進化, Co-Evolution)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IPTV는미디어융합의핵이다 7페이지
    또한 IP멀티캐스트에 의한 디지털 지상파 재전송과 저작권 등 규제문제가 해결되어 ... 그리 쉽지 않다.우리나라는 2008년 1월 17일 임시적인 성격을 가진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이 ... 주문형 콘텐츠라는 의미인 iCOD(Internet Contents on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컨텐츠산업][콘텐츠]디지털컨텐츠(콘텐츠)의 개념, 인터넷컨텐츠(콘텐츠)사업 영역, 디지털컨텐츠(콘텐츠)의 특성별 저작권법 관련 문제, 디지털컨텐츠(콘텐츠)사업 성공 사례, 디지털컨텐츠(콘텐츠)산업 전망 분석
AI 챗봇
2024년 09월 03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09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