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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산윤선도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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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1.04
최종 저작일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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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산 윤선도에 관한 연구 파워포인트 자료입니다.

목차

고산 윤선도의 생애
고산 윤선도의 작품생애
해설

본문내용

고산 윤선도의 생애
고산 윤선도(1587 선조20∼1671 현종12)선생은 조선중기에 호남이 낳은 대시인(大詩人)이며, 조선조 시조문학을 마지막 장식한 대가로 알려진 분이다. 선생은 학문만이 아니고 철학을 위시해서 경사서 제자백가(經史書 諸子百家)에 통달하여 정치, 학문, 예술 전반에 걸쳐 조예가 깊고 천문, 음양지리, 복서, 의약 등 다방면에 통달하셨으며, 원림경영과 간척사업을 하여 오늘날까지 전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시조문학을 으뜸으로 꼽는다.
해남 육현의 한 분으로서 향현사(鄕賢祠)인 해촌서원(海村書院:해남읍 해리 소재)에 배향된 선생은 전란과 당쟁이 소용돌이치는 격랑의 사회현실 속에서도 강직한 성품의 선비로 조선시대의 손꼽히는 지성이셨다. 정치의 중심에서 나랏일을 맡았을 때는 정성을 다하여 국가경영의 대도를 역설하셨고, 의롭지 못한 일을 보면 결코 용납하지 않으셨다. 그 결과 세차례에 걸쳐 십수년의 유배생활을 하시는등 유배와 출사, 은둔으로 이어져 있지만, 그 근본은 오로지 나라를 위하는 정신과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를 잘 형상화하여 국문학의 비조로서 우리에게 귀중한 문화유산을 남겨주신 분이다. 한시는 물론이고 국문시가는 값진 국문학의 보배이다.
※ 화려한 출사생활(42세(1628)~47세) → 관료들 무함으로 48세 성산현감으로 좌천 → 병을 이유로 사직 → 귀향하여 해남에 머뭄
※ 50세(1636) 병자호란 발발 → 해남서 배를 타고 강화도로 → 강화도에 이르러 함락 수문 들음 → 임금의 뒤를 따라 영남으로 → 왕의 항복 사실을 앎 → 평생 나오지 않을 생각으로 탐라로 향함 → 보길도의 수려함에 이끌려 터 잡음(1637. 51세)

※ 2차 유배 : 52세(1638). 병을 이유로 대동찰방과 사도사정 제수 거절 → 모함이 일기 시작 → 경상도 영덕으로 2차 유배(1638. 52세)
※ 자연생활 : 해남 금쇄동에서 약 10년, 보길도 부용동에서 약 12년.
※ 73세(1659). 효종 승하 → 조대비의 복제 문제 거론 예론 참여 → 74세(1660), 함경도 삼수와 광양에서 유배 → 81세에 해배 → 5년 뒤 보길도 부용동에서 생 마감.
고산 윤선도의 작품생애
1. 五友歌(오우가) : 다섯 벗의 노래
내 벗이 몇이냐하니 수석과 송죽이라
동산에 달떠오르니 그것이 더욱 반갑구나
두어라 이 다섯밖에 또 더하여 무엇하리
구름빛이 좋다하나 검기를 자주한다.
바람소리 맑다하나 그칠때가 많은지라
좋고도 그칠때가 없기는 물뿐인가 하노라.
꽃은 무슨일로 피면서 쉬이 지고
풀은 어찌하여 푸르는 듯 누르나니
아마도 변치않은 것은 바위뿐인가 하노라.
더우면 꽃피고 추우면 잎지거늘
소나무야 너는 어찌하여 눈과 서리를 모르느냐
땅속깊이 뿌리가 곧은 줄을 그것으로하여 아노라.
나무도 아닌 것이 풀도 아닌 것이
곧기는 누가 시켰으면 속은 어찌 비었는가
저러고 사철을 푸르니 그를 좋아 하노라.
작은 것이 높이떠서 만물을 비추니
밤중에 밝은 빛이 너만한 것이 또 있겠는냐
보고도 말이 없으니 내 벗인가 하노라.
해설
작자는 자기가 사랑하는 자연의 벗으로 물(水),돌(石),솔(松),대(竹),달(月)의 다섯가지를 들어 그 전체적 의미를 6수의 시조에 총괄하여 보여주고 있다. 꽃과 풀의 생명력이 짧은데 대하여 바위의 영원성을 찬양한 것이다. 꽃이나 풀이 가변적이고 세속적이라고 한다면, 바위나 돌은 영구적이고 철학적이다. 꽃이나 풀이 부귀영화의 상징이라고 한다면, 바위는 초연하고 달관한 군자의 풍도(風度)이다. 작자는 거울같이 맑은 마음으로 바위를 보면서,바위같이 변하지 않는 절개와 신념으로 살아갈 것을 다짐했는지도 모른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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