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문학론 과제 중
이규보의 생애, 작품세계 등에 관한 작품론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애
2. 작품 세계
1) 불교시
2) 영물시
3) 농민시
4) 논시시
3.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인은 시로써 말을 하지만, 이규보만큼 자신의 모든 것을 시로써 말한 시인도 일찍이 있지 않았다. 그는 사물과 마주할 때마다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호기심 때문에 무엇이 어떻게 있는지를 시로써 말하지 않고서는 견디지 못하였으며, 그의 놀이본능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유희적인 시작(詩作)들을 제작하는 데까지 이른다. 앉아서 때를 기다리지 못하는 성급함 때문에 스스로 권귀(權貴)에게 나아가 시로써 벼슬을 구하기도 하여 때로는 시작(詩作)의 무절제(無節制)를 연출하기도 한다. 음주로 허일(虛日)이 없었던 그는 주필(走筆)로써 급작(急作)의 천재를 과시하기도 하여 그 물량도 그의 시세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렇게 하여 이규보는 2,000수가 넘는 시편을 남기었으며, 특히 그는 체험적인 시작법론(詩作法論)을 직접 진술하고 있어 그의 시세계를 짐작케 하는데 스스로 도움을 제공한 결과가 되기도 한다. 이른바 그의 ‘신장(新章)’이 이것이다.
본문에서는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간단히 살펴보고, 이규보의 작품 중에서도 한시에 관하여 감상하고 이에 따른 해석으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이규보의 작품세계는 크게 불교시, 영물시, 농민시, 논시시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이규보가 문학사적으로는 어떠한 의의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생 애
1) 수학기(14~22세 : 1181~1189년)
출생에서 과거에 합격하기 전 20대 초반까지가 그의 수학기에 해당한다. 그는 1168년(의종22) 12월에 출생했다. 그가 태어난 후 두 해만에 1170년 무인정변이 일어났고 1196년에는 최충헌의 쿠데타가 일어났다. 이러한 가운데 그는 유년시절을 보내고, 10대 시절 수학기를 맞게 된다. 그는 16세, 18세, 20세 3번에 걸쳐 예비시험인 사마시(司馬試)에 응시했으나, 낙방하였다.
이규보의 수학기인 1180년대는 무인집권자 사이에 권력쟁탈이 끊임없이 일어났고 남부지역에서 농민항쟁의 기세가 드세던 때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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