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 전반적인 성격과 그 범주
- 최초 등록일
- 2008.01.05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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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성격과 그 범주
1.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성격
(1) 구전되는 문학이다.
(2) 현장성이 강조된다.
(3) 삶의 의식을 대상화한다
(4) 삶의 예술적 반영물이다
(5) 민중의 문학이다
(6) 적층문학이면서 개방성을 지닌다
2. 구비문학의 범주
(1) 민요
(2) 설화
(3) 무가
(4) 판소리
(5) 속담과 수수께끼
본문내용
1.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성격
구비문학이란 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말이다. 문자로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시공 속에 나타났다가 살아지는 한계를 지니 고 있지만, 그것을 만들고 즐기는 사람들의 인식 속에 지속적으로 저장되고 변화하면서 존재해왔기 때문에 구비문학은 사라지고 생성되는 변화과정을 수없이 반복하는 과정을 기본으로 하는 문학이다. 이러한 성격을 지니는 구비문학의 발생과정을 보면 노동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발생시기는 언어의 발생과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보아 틀리지 않을 것이다. 인간의 의사를 전달하는 매체로 생겨난 언어는 먹이를 얻기 위한 노동과정에서 필요에 의해 생겨났을 가능성이 큰데, 의사전달과 신호음으로 노래가 함께 발생했을 것이고, 그것이 바로 구비문학의 모태가 되기 때문이다. 신호음 같은 것으로 시작되었을 노래는 점차 내용을 가지는 사설이 붙여지게 되었을 것이고, 그것이 민요라는 노래로 발전하게 되었던 것이다. 설화나 다른 구비문학 역시 비슷한 과정을 거쳐 성립되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기록을 거부하는 구비문학의 성격 때문에 오래된 자료는 남아있지 않지만, 구비문학은 지금도 생겨나고 있으며 끊임없이 변화하기 있는데다가 기록문학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구비문학이 가지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구비문학은 구연되는 현장에서만 살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올바른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현장을 조사해야하며, 이러한 현장성이 사라진 상태에서 하는 연구는 제대로 된 연구라 하기 어렵다는 점이 있다. 따라서 구비문학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는 현장조사가 필수적이 된다. 이번 지상강좌에서는 구비문학의 현장조사 방법에 대해 학습해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