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성격-구비문학개론
- 최초 등록일
- 2008.01.05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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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목차
1. 판소리 음악에서의 창조
1) 판소리 창조에 대한 옛기록
2) 판소리 창조에 대한 현대의 기술
3. 판소리 2대 유파의 특징
(1) 동편제
(2) 서편제
3. 유파와 가풍
(1) 설렁제
(2) 석화제
(3)경두름제
4. 판소리의 기교의 구분
1) 중고제
2) 반드름제
3) 붙임새
본문내용
국문학도인 우리들은 우리의 전통종합예술인 판소리에 대해 잘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런데 우리는 그 가사인 사설에 대해서만 공부해왔지 그 창, 즉 음악적인 면에 대해서는 등한히 해 온 경 우가 많았다. 판소리가 하나의 종합예술체임이 분명하다면 문학 적인 면만을 이해해서는 그 전체를 온전히 이해, 감상할 수는 없 는 것이다. 음악적인 면도 문학적인 면 못지 않게 공부해야 한다. 그러므로 본 강의에서는 판소리의 음악적인 면을 살펴보고자 한 다. 하나의 판소리 공연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설 내용에 걸맞는 음악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그런데 판소리 음악의 특질을 나 타내는 것이 唱調라는 것이 있는데, 이에는 평조·우조·계면조 라는 것이 있다. 이의 알맞은 변화와 선택에 작품 공연의 성공 여부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보통 우조는 남성적이고 씩씩하 고 활달한 느낌을 주며, 계면조는 여성적이고 애상적이고 처창한 느낌을 주고, 평조는 우조나 계면조의 느낌이 아닌 正大하고 和平한 느낌을 주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정 병욱 교수가 <한국의 판소리>(집문당, 1981, 42면 이하)에서, 옛기록과 현대의 기술 등을 잘 뽑아 정리하여 놓은 것이 있다. 이를 발췌 소개하니 정독하여 이해를 깊이하고 판소리 감상시 적용해서 감상해 보기 바란다.
1. 판소리 음악에서의 창조
1) 판소리 창조에 대한 옛기록
우리는 주로 가집의 기록들을 통해서 평조란 웅심하고 정대하 며 화평스런 가락을 일컬음이요, 우조란 청장하고 격렬한 감각을 느끼게 하는 창조임을 알았다. 그리고, 계면조는 애원하고 처창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알맞은 창조라고 판단한 바 있다. 그런데, 이러한 전통 성가에 있어서의 창조는 가집을 편찬한 사람들의 배려로 그 격조며 형용을 풍부한 비유를 통하여 어느 정도 짐작하게 기록하고 있으며, 또한 현행하는 창곡을 통해서 그 기록이 허황되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도 있다. 그러나, 판소리에서의 창조는 어떤 문헌에도 언급하여 기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