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엔씨소프트(NCsoft) 해외진출 사례 분석 및 중국 시장 개척방안
- 최초 등록일
- 2008.01.06
- 최종 저작일
-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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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씨소프트의 회사 소개부터 현 미국,일본,대만 해외진출 상황
그리고 차우 중국 시장의 개척방안을 순서대로 제시하였습니다
높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니 받아가셔도 후회 없으실겁니다^^
목차
I. 회사소개
게임업체의 해외 진출 배경
2. 대만 진출 사례
-시장환경
-진출방법
-평가
3.미국 진출 사례
-시장환경
-진출방법
-성과
-평가
4.일본 진출 사례
-시장환경
-진입방법
-성과
-평가
5.중국 진출 전략
-시장 환경:중국 PC게임의 전망, 온라인게임 시장 전망
-과거 타 온라인 게임의 성공사례
-진출 방식
-전망과 유의 사항
본문내용
게임업체의 해외 진출 배경
월 스트리트 저널은 미국 기업들의 회계연도가 끝난 2001년 봄, 업계 자료를 분석해 `미국의 비디오 게임(게임기와 소프트웨어를 합쳐서) 시장 규모는 89억 달러에 달한다. 이는 영화의 박스오피스 매출액인 73억 달러를 넘어서는 것이며, 그 중 66억 달러는 소프트웨어 판매에서 나온 것이다`라는 내용의 기사를 썼다. 게임산업 전체가 아니라 일부에 해당되는 비디오 게임시장이 소비자 시장에서 영화산업을 뛰어넘은 것이다. 이와 같이 온라인 게임 산업을 포함한 세계의 게임 시장의 규모는 급속도로 커지고 있으며 이는 우리 나라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인터넷 PC 방을 바탕으로 한 인프라의 구축이 전국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져 PC 기반 게임 시장이 성장하기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과 기대, 사용빈도 또한 대단하다. 우리 나라가 해외의 유수 기업과 비교해 턱없이 부족한 기술력과 자금력을 가지고도 온라인 게임의 선도 시장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러한 국내 환경의 도움이 크다. 이에 따라 10~20대를 주고객으로 하는 문화 소비 시장에서 대표적인 수익모델로 온라인 게임이 선풍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으며 다른 산업에 비해 부가가치가 높아 시장이 과열될 만큼 사업자들이 많이 진입하고 있고 시장 규모 또한 따라서 커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의 게임 시장 발전 양상은 세계 시장과 비교해 보았을 때 사뭇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우리 나라에서는 온라인 게임의 비중이 큰 편인데 비디오게임 시장이 전체 게임 시장의 90%에 달하는 일본이나 PC게임 시장이 70%를 차지하는 미국 시장과 비교해 보았을 때 매우 대조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KESA(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0년 18%에 달하던 온라인 게임의 비중이 2002년에는 37%로 올라섰다. 이러한 온라인 게임 주도 현상은 단기적으로 국내 시장 규모의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참고 자료
엔씨소프트 홈페이지(www.ncsoft.co.kr)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www.game.or.kr) “ 일본게임시장동향 “ , “ 미국게임시장동향 “ , “ 대만게임시장동향” 2000
머니투데이 “엔씨의 세계화 전략 빨간불”
http://www.m-dream.com/gamenews_view.php?page=3&no=333
KISDI “한국과 중국의 인터넷시장 및 이용자 비교분석” 2000
K&C INT㈜ “ 중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 조사 “ 2000